독자마당
이사철 맞이하여 범죄예방 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선택하자
icon 금강
icon 2015-03-20 12:31:11  |  icon 조회: 3755
첨부파일 : -
3월 달은 새 생명이 꿈 틀 거리고 우리 주거 환경과 생활을 새롭게 하는 희망찬 계절이다. 그래서 우리 주거 문화 환경을 새롭게 하기 위해 새집을 구하는 계절이다.

우리는 집을 구하기 위해서는 권리관계인 등기부등본 및 저당권 설정 . 압류, 세입자 관계등 확인 하고 주택이나 아파트를 구입한다.
우리가 이제는 집을 구하는데 선진국처럼 범죄와 주거환경인 셉테드(CPTED) 적용해야 할 때가 왔다.

이미 셉테드 잘 되어 있는 영국. 및 미국 선진국에서 아파트 나 주택에 적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초창기로서 많은 홍보 및 관계기관에서 관심을 가지고 실천을 해야 할 때 왔다.

셉테드(CPTED) 란?
셉테드(CPTED)란 Crime Prevenion Thouh Envinmental Design 환경설계로 통한 범죄예방 기법으로서 주거 공간 즉 집을 지 을 때 범죄로부터 예방을 잘 할 수 있게 짓을 수 있는 것을 말 한다.

실례를 들며 CCTV 설치 . 지하 주차장 도난경보기 . 보안등 . 놀이터 설치 공간 방범창설치. 범인 침입 도주로 차단 등 말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에는 지금 셉테드를 적용하여 지금 아파트 짓고 있는 곳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집을 구하면서 완벽하게 셉테드 적용하여 집을 구할 수 없지만. 범죄예방 잘 되어 있는 집을 구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 한다.
지금은 집을 구하는 시기 이므로 집을 구할 때 방범창, 보안등 도난경보기 CCTV 설치 잘된 것을 선택하는 것도 현명한 방안 이라고 생각 한다.
우리 옛 말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고 하는 말이 있다.
자기의 생명과 재산은 남이 보호 해 주지 않는다. 그렇다고 국가와 경찰이 지킬 수 있는 것도 한계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셉테드 적용 잘 하여 범죄예방 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우리 지방에도 통영 동피랑 마을은 벽화 그림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보고 간다. 마을 벽화를 그림으로서 주변에 깨끗해지고 범죄율이 줄어든다. 이것도 하나의 셉테드 적용을 한 것이다. 이사철 맞이하여 이왕이면 아파트나 주택이 범죄 예방 할 수 있는 조건을 선택하면 최고의 주거 환경 이라고 할 수 있다.


마산중부경찰서 신마산지구대 경위 박정도 010 7674 6319
2015-03-20 12:31:11
123.248.163.2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