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눈높이가 총선 공천기준
국민의 눈높이가 총선 공천기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2.11 18:31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균/(주)동명에이젼시 대표·칼럼니스트

설 연휴전에 여야 3당이 4·13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을 발표함으로써 정치권이 공천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한구, 더불어민주당 홍창선, 국민의당 전윤철 위원장은 모두 강직한 성품을 가진 70대 원로급 인사다. 세 사람은 이구동성으로 능력과 도덕성을 겸비한 인재를 찾아 공천하겠다고 다짐하고 있지만 뜻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공직선거의 후보자를 추천하는 일은 정당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 업무인 만큼 각 정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사를 선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선거 때마다 당 지도부는 공관위원장에게 공천의 전권을 위임한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지도부와 실세그룹에 좌우되곤 했다. 공관위가 국민 눈높이에 맞춰 성공적으로 공천하려면 이들의 부당한 압력에서 벗어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당의 책임자들은 이런 요구에 부응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이한구 위원장은 “19대 국회와는 다른 20대 국회를 만들 사람들을 선별해 공천하는 게 중요하다”, 홍창선 위원장은 “국민의 눈높이로 봐서 ‘저런 사람이 어떻게 국회의원이냐’라고 하는 것은 곤란하다”, 전윤철 위원장은 “도덕성은 기본이고 전문성 있는 후보를 내세우겠다”고 밝혔다. 당연하고 옳은 말이다. 그러나 당선 가능성도 무시할수 없는 중요한 공천의 전제 조건이 될것이다.

그러나 19대 국회를 되돌아보면서 국회의원 자질에 관해 깊이있게 고려해 봐야 할것이다. 모두들 이번 19대 국회가 최악이라고 입을 모은다. 막말, 저질 발언, 갑질 행태 등 자질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의원, 공직자로서 필요한 최소한의 책임감마저도 없는 함량 미달 의원, 도덕성이 모자란 의원 등이 적지 않은 게 우리 정치의 현실이다.

이번 공천에서도 걱정되는것은 ‘계파 나눠먹기’가 만연될 가능성이 있다. 새누리당에선 친박과 비박, 더민주에선 친노와 비노 간 갈등이 커 논란 끝에 주고받기식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가능성도 무시할수 없는것이 사실이다. 국민의당에서도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와 김한길 상임선거대책위원장 등 3인의 지분 챙기기로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계파 문제가 개입되면 유권자 뜻과 무관하게 전혀 엉뚱한 사람이 공천되는 경우가 생기는 건 불문가지다. 각 당 공천의 성패는 계파 이해관계에서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느냐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계파에 얽매여 거수기 노릇하는 사람은 잘라내고 소신 있는 인물을 많이 공천해야 정치개혁을 기대할 수 있다.

정치가 유권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면 유권자도 정치에 냉정해지는 법이다. 적대와 극단으로 치닫는 정치, 문만 열어 놓고 일은 안 하는 국회 심판론은 이번 설에 유권자들에게 가장 많이 회자된 메뉴였다. 청년세대와 55세 이상, 용접·주조·금형 분야의 일자리를 늘리고 빈사상태의 중소기업도 살려 보자는 파견법 등 노동 4법 을 끝내 반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입법태도가 심판 대상으로 떠올랐다. 법안의 일부 내용이 대기업에 도움이 된다는 야당 일부 의원의 반대가 법안의 발목을 잡았는데 정부의 보완책이 나와 설득력이 없다는것이 중론이다.

총선 공천은 참신한 인재를 두루 등용하는 통로가 돼야 한다. 단순히 선수(選數)나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배제해선 안 된다. 어차피 국회는 노·장·청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일정 비율의 현역의원 물갈이는 불가피하다. 기회가 주어졌는데도 의정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했거나 부적절한 언행으로 물의를 빚은 의원은 공천에서 배제하는것이 옳다.

오는 4.13 총선 후보들은 공천 위원장들의 공언(公言)대로 도덕성과 역량을 갖추고, 국익을 앞세우는 애국심이 분명해야 할 것이다. 국민은 각 정당의 정치적 구호 보다는 어떤 사람을 중시하고, 내세우는지부터 보고 판단할 것임을 각당은 명심해 공천해야 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