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이준희 교수 복제양 ‘돌리’ 4마리로 재탄생
경상대 이준희 교수 복제양 ‘돌리’ 4마리로 재탄생
  • 김봉철 기자
  • 승인 2011.11.2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주요 일간지 ‘The Telegraph’ 22일자에 게제돼 화제

▲ 이준희 교수가 탄생시킨 복제양 4마리.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동물생명과학과 이준희 교수(사진)가 영국 노팅햄 대학교에서 수행한 연구결과가 22일자 영국 주요 일간지에 ‘복제양 돌리가 4마리의 복제양으로 다시 태어나다’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이 기사는 복제양 ‘돌리’를 탄생시켜 전 세계에 동물 복제의 가능성을 처음으로 입증한 생명과학자이자 이준희 교수의 당시 지도교수이던 키스 캠벨 교수와 관련된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 교수는 22일 “영국 노팅햄대학교에서 박사과정과 박사후과정 동안 수행한 연구결과가 영국 주요 일간지인 ‘The Telegraph’에 나왔다는 사실을 키스 캠벨 교수가 알려왔다”고 전했다.
이 교수가 당시 연구에서 키스 캠벨 교수가 1996년 복제양 돌리 생산에 성공했을 때 돌리를 만들었던 세포를 냉동 보관했다가 10년이 지난 뒤 이 세포를 공여세포로 이용하여 새로이 개발된 체세포 복제 기술로 복제한 결과, 복제양 돌리와 동일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복제양 4마리를 탄생시키는 결과를 밝혀냈다.
이번 연구결과는 다섯 개의 복제 수정란에서 각각 한 마리의 복제양이 태어난 것으로 1977년 당시 277개의 난자를 사용하여 한 마리의 복제양을 만들었던 것과 비교해 볼때 체세포 복제의 효율성이 확연히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이 연구결과는 일반적인 양에 비하여 관절염.폐질환 등 퇴행성 질환이 조기에 발현되어 결국 복제양 돌리가 일찍 사망한 것이 유전적 결함인지 아닌지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비교 실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한편 이 교수는 강원대학교 축산대학 축산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영국 노팅햄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2007년부터 경상대학교 동물생명과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