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함안·합천 지역민 강력 반발 이유
의령·함안·합천 지역민 강력 반발 이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2.25 18:4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 선거구획정을 두고 거창·함양·산청이 합천을 포함하고, 밀양·창녕이 함안·의령을 통합하는 안이 확실시 되면서 의령·함안·합천 지역민의 반발이 거세지는 양상이다. 지역의 대변자인 국회의원이 없는 상황에서 선거구를 조정하려는 것은 지역 민심 악화는 물론 농촌 육성과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함안군의회는 24일부터 3박 4일간 제주도에서 의원연수를 하기로 예정돼 있었지만 선거구 관련 여야 합의가 이뤄지면서 의원연수 계획을 취소했다. 의령군의회도 선거구 사수를 위한 대책회의를 여는 등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다. 차정섭 함안군수와 오영호 의령군수, 김정선 함안군의회 의장, 오용 의령군의회 의장 등 4명은 긴급 회동을 갖고 대책을 논의한 끝에 26일 의령군 서동체육공원에서 1000여 명의 참여하는 '선거구 유지 군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의령·함안·합천 선거구는 지난해말 기준으로 인구수가 14만6845명으로 선거구 획정 인구 하한선 기준을 충분히 넘어서고 있다. 이 때문에 이 지역은 헌법재판소의 인구편차 헌법불합치 결정에 완전히 자유롭다. 그래서 국회의원이 공석인 지역 선거구를 해체하는 것은 빈집털이식의 개편 희생양으로 삼는 것이라는 것이 이들 지역 주민들의 생각이다. 지역민의 의사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이 선거구를 없애는 것은 지역민들의 자존심에 엄청난 상처를 안기는 행태라는 것이다.

의령·함안·합천은 지리적ㆍ역사적으로 생활권을 공유하고 있는 지역인데도 그런 사정을 무시하고 하루 아침에 선거구가 없어지게 되니 황당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선거구가 정서도 맞지 않는 지역과 동일권으로 이뤄지는 것은 탁상공론의 표본이라는 주장이 그래서 설득력을 얻는다. 이들 지역민들은 선거구가 변동되면 선거 거부 등 실력행사에 나선다고 하는만큼 향후 사태추이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