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논란 후보자 유권자가 걸러내야
도덕성 논란 후보자 유권자가 걸러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3.28 18:5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13일 치러지는 20대 총선 후보자 등록이 끝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경남에서는 16개 선거구에 54명의 후보자가 등록해 3.4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 출마한 후보자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인사들이 실정법을 위반해 전과기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도덕성 논란이 빚어지는 상황이다. 이는 각 정당에서 후보검증을 부실하게 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경남의 경우 후보자 54명 가운데 48%에 해당하는 26명이 각종 전과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개인별 전과 건수는 1건이 12명으로 가장 많고 2건 7명, 3건 5명, 5건과 8건이 각 1명이다. 전과자 후보의 경우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국가보안법 위반, 음주운전이 많지만 파렴치한 전과자도 있다.

이처럼 20대 총선 후보들의 범죄 비율이 크게 높아진 것은 2014년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공개대상 범죄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이에 중앙선관위가 이번 총선부터 죄목과 상관 없이 벌금 100만원 이상을 받은 전과 사실을 모두 공개하면서 과거엔 모르고 넘어갔던 일부 후보자의 파렴치한 범죄도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경남지역 후보자 가운데 상당수가 병역의무를 다하지 않은 점도 유권자들에게 실망감을 주고 있다. 도내 후보자 중 여성인 진주을 서소연 후보와 양산을 우민지 후보를 제외한 52명이 병역 대상자로 이 중 미필자가 9명에 달한다.

이처럼 법 위반을 일삼고 병역 의무를 저버린 일부 후보들이 지역과 나라 발전을 운운하며 표를 달라는 것은 유권자를 우습게 보는 행위다. 이런 일이 반복되는 데는 우리 정당의 후진적인 공천 관행 탓이 크다. 하지만 언제나 최종 선택은 유권자의 몫이다. 후보자들의 도덕성부터 철저히 따져 기준이 안되는 후보자는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