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갈등 부추기는 공약 자제해야
분열·갈등 부추기는 공약 자제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4.04 18:2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과 지방자치단체장 재보선에 출마한 후보자들의 득표전이 치열하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고 주말과 휴일을 넘기면서 그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도내의 경우 전통적으로 새누리당이 우세해 대부분의 선거구에서는 싱거운 싸움이 진행되고 있지만, 일부 선거구는 야권 후보가 앞서거나 박빙의 판세를 보이면서 공약에서부터 상대후보 인신공격에 이르기까지 경쟁이 치열하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며, 유권자들의 축제라는 말이 진부하긴 하지만 틀린 말은 아니다. 선거라는 민주적 절차를 통해 유권자들의 의사를 반영하는 중요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권자들의 의사를 정확히 파악하고 모아 자신들의 정체성과 맞게 정책화하여 선거에서 지지를 구하는 정책경쟁선거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그렇게 유권자의 선택을 받는 것이 선거의 진정한 의미다.

그러나 현실은 절망적이라고 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다. 정책경쟁은 뒷전이고 인신공격과 마타도어가 판을 친다. 그나마 정책이라고 제시하는 것이 일단 당선되고 보자는 꼼수인 아니고 말고, 안되면 말고 식의 포퓰리즘이 난무한다. 그러한 공약은 그래도 현명한 유권자들의 냉정한 심판에 맡기면 된다. 문제는 축제라는 선거를 통해 유권자를 갈등과 분열의 골짜기로 밀어 넣는 행위이다.

현재 도내 선거전에서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무상급식·서부경남 공공의료기관·진주남강유등축제 유료화에 대한 일부 후보들의 공약이 그렇다. 이미 도민과 해당지역 주민들의 다수 합의에 의해 결정된 사안에 대해 무상이니 원상복원이니 주민참여니 하는 말로 다시 문제화하는 의도가 보다 나은 대안의 정책화 보다는 다른 곳에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겸허해져야 할 곳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