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시 주의사항 NO1.
중고차 구매 시 주의사항 NO1.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4.21 18:5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민석/교통안전공단 진주검사소 과장
 

최근 국내외 차량들은 예전과 달리 기술력이 많이 발전하였고 국내 도로여건도 좋아졌다. 더군다나 중고차는 신차에 비해 차량가격이나 세금 부담이 훨씬 적기 때문에 중고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은 항상 조심스럽다. 전차주가 꼼꼼하게 관리하고 소모품도 제때 교체해준 차량을 구입한다면 좋겠지만 그런 차량을 고르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차를 팔려고 맘을 먹었다면 차에 생긴 사소한 문제를 덮은 체 매도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우선 이번에는 중고차 구매요령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상세하게 중고자동차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중고자동차를 구매할 때 요령으로는 1. 우선 차종 및 가격을 결정해야 한다. 실제 중고차 매장에 갔을 때 처음 생각했던 금액보다 훨씬 더 무리를 하여 크고 좋은 차종을 고르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물론 좋은 차를 고르려는 마음이 커서 그럴수도 있지만 급하게 정하다 보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생긴다. 미리 원하는 차종 또는 가격을 정하고 가야 충동구매를 억제할 수 있다.

2. 인터넷 등을 통하여 통상적으로 거래되는 시세를 미리 알아야 한다. 오프라인 중고차매장의 차량가격은 실제 거래되는 가격보다 조금 비싸게 고지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물론 정상적으로 거래되는 매장이 많겠지만 혹시 모를 바가지에 미리 대비하여야 한다. 미리 비싸게 책정하였다가 그 가격에서 얼마를 빼주면 소비자는 깎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쉽게 구매를 하게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인터넷에서 터무니없게 싸게 나오는 차량들이 있는데 이는 허위매물이거나 대포차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같은 차종의 경우에도 지역적마다 가격의 편차는 있다. 서울 등 수도권에 있는 차량과 지방에 있는 차량은 가격 차이가 조금씩 나는데 그 지역의 환경이나 중고차매매단지 규모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3. 같은 차종에서 옵션등급이 높은 차량을 구매하자. 동일 차종에서 옵션이 많은 차량을 구매하는게 이득이다. 중고차는 옵션이 많은 차량과 적은 차량의 가격차이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 운전하면서 불편함을 느껴 그 옵션을 장착하려면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든다. 미리 옵션을 체크하여 상위등급의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4. 1인 차주 차량이 좋다. 1인 차주란 중고차시장에 나오기 전, 차주가 혼자 소유한 차량으로 어느 정도 차량관리가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여러 사람을 거쳐 오다보면 사람마다 운전습관이 틀리므로 차량에 무리가 갈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렌터카 등 대여사업의 이력이 있는 차량은 차량상태를 꼼꼼히 확인한 후 구매하여야 한다. 여러 사람이 운전하다 보면 관리가 제대로 안될뿐더러 차량상태도 동일연식에 비해 좋지 않을 수 있다.

5. 사고사실을 정확히 판단하자. 중고차를 구매하기 전 성능점검기록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사고유무를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단순교환정도는 차량 골격에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구매하여도 무방하다. 완전무사고 차량에 비해 외판단순교환 차량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성능적인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본다면 괜찮은 선택일수도 있다. 사고로 골격이 손상된 차량은 필히 시운전이라든지 근처 정비소에서 확인하고 구매를 하여야 한다. 큰 사고의 차량들은 수리를 잘했다 하더라도 주행 중 잡음이라던지 안전에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