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인사교류 확대 시스템 구축해야
공무원 인사교류 확대 시스템 구축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5.10 18:4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무실한 공무원 교류인사제도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오는 21일 시행될 경남도 전입고사에 함양군과 합천군 등이 소속 직원들의 응시를 허용치 않고 있다는 소식이다. 내막을 취재한 기자에 따르면 전입고사 시행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지방자치단체장 추천을 하지 않는 식으로 전입고사 응시 자체마저 봉쇄하고 있다는 것인데, 행정기관에서 국민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원론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해당 지자체의 변명을 들어보면 수긍은 가지만 그렇다고 그런 식의 접근은 문제해결이 아니다. 농촌 지자체가 그러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정원부족이 이유다. 교육이나 문화 여건 등이 도시지역보다 좋지 않은 이유로 공무원들이 시골지역 근무를 기피하는 경향이 강해 정원부족이 심각한데, 문을 개방하면 사태는 더 악화될 것이란 게 그들의 판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례는 지자체간 공무원 인사교류에 대한 공직사회의 그릇된 인식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준다. 직위를 지정해 다른 지자체와 한시적 상호교류 후 복귀하는 직위지정 방식 인사교류제도도 제대로 운용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 반증이다. 여러 이유로 자기 사람을 보내기 싫어하는 단체장과 익숙함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으려는 공무원들의 이해가 맞물려 있다.

맹자왈 공자왈이지만 공무원의 인사교류는 경직된 조직문화를 탈피하고 넓은 시각을 가지고 행정발전을 이끌 인재를 키우는 최상의 방책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각 지자체 발전에 큰 도움의 요소이다. 공직사회 최대 화두인 청렴도 제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될 수 있다. 차제에 도와 시군간, 시-군간, 나아가 타 시도간 인사교류를 위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연구에 착수하길 조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