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승화강이 된 자라야 진인이다
수승화강이 된 자라야 진인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6.16 18:4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환/창원국학원 부원장

 
수승화강이 된 자라야 진인이다. 이 말은 남사고 선생께서 격암유록에서 하신 말씀이다. 요즘처럼 화기가 등천을 할 때는 수승화강의 원리를 깨우쳐야 한다. 수승화강은 자연의 운행원리이다.

신장의 수기는 위로 올라가고 심장의 화기는 아래로 내려가서 뇌를 안정시켜 하고자 하는 바를 이룬다는 뜻이다. 우리 몸은 자연을 빼닮았다. 태양이 있고 바다가 있듯이 심장이 있고 신장이 있다. 이 둘은 각각 열과 물기를 만드는 기관이다. 태양이 대지와 바다를 비추어 수증기가 만들어져 하늘로 보이지 않게 오르게 되면 이것들이 모여 다시 비를 이루어 대지로 향하여 뭇 생명들의 지속가능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비유하면 심장에서 발생한 열기가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아랫배 부근에 있는 신장이 이에 자극을 받아 수기를 생산하여 머리 쪽으로 보내게 되면 신수가 훤해지는 것이다. 신수가 훤하다는 말은 신장의 수기가 머리를 잘 식혀 항상 머리가 쾌적한 상태를 이루고 있음을 말한다. 신수가 훤해지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생긴다, 머리는 맑아지고 가슴은 편안해지며 아랫배는 따뜻해진다.

요즘시대 환자의 80%는 심인성질환자라고 한다. 병은 병인데 마음에서 비롯되었다는 뜻인데 이에 대한 원인은 다종다양하나 나타나는 현상은 닮은 데가 상당히 많다. 가슴이 답답하다던가, 얼굴이 후끈 거리다던가, 속이 불편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던가 이런것들이다. 방법이 없을까. 있다. 문제는 아랫배에 있고 아랫배가 너무 약하다 보니 일어나는 현상이 심인성 질환이다.

수승화강이 아니라 화승수강 즉 화기가 머리로 올라가 열이 뻗히는 경우이다. 이를 빨리 잡지 않으면 뇌의 정상적인 기능이 약해지며 정서적으로도 매우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최근의 등산객을 노리거나 화장실에서의 범행은 자신을 제대로 통제하게 만드는 아랫배가 약해져서 범죄라는 유혹에 쉽게 빠진 자아상실의 결과이다. 그래서 수승화강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그럼 수승화강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아랫배에 의식을 집중하기 위하여 우리 선조님들은 ‘염념불망 의수단전’이라는 용어를 수시로 암송하였다. 즉 아랫배 단전에서 잠시도 의식을 놓지 않는다고 하였고 또한 신선은 발바닥으로 숨을 쉬고 범인은 입으로 숨을 쉰다고 하였다. 아랫배보다 더 낮은 발로서 숨을 쉴 정도로 의식을 편안하게 하고 뇌파를 조절한다는 수행법이다. 아랫배에 의념을 모으는 가장 쉬은 방법은 최근 인터넷에서 알려지고 있는 이른바 ‘배꼽힐링’법이다. 간편한 도구를 이용하는 이 방법은 아주 쉽고 간편하게 수승화강을 이루는 지름길을 가르쳐주고 있다. 두 번째는 장운동과 단전치기이다. 장운동은 아랫배에 의식을 집중한 상태에서 배의 힘을 이용하여 등 쪽으로 당기고 놓고를 반복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안하던 동작이라 배가 좀 땡기도 한다. 땡긴다 싶으면 잠시 쉬었다가 하고 쉬었다가 하고를 반복한다. 장운동과 단전치기는 유투브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를 하기 바란다. 예로부터 나라를 구한 고구려의 조의선인 백제의 무절 신라의 화랑도등이 아침 저녁으로 빠뜨리지 않고 한 수련법이 바로 이 장운동과 단전치기이다. 아랫배를 양손바닥으로 혹은 주먹으로 툭툭치는 이 방법은 자기도 모르게 뱃심이 좋아지게 하고 얼굴빛도 밝아지게 한다.. 하루에 약20분정도 기마지세를 유지하고 얼굴에는 미소를 지으며 두드리는 것이 좋다. 이 동작은 날마다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자기 전에 하게 되면 잠도 푹 잘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 번째는 발바닥을 치는 것이다. 소위 용천혈을 자극하는 방법인데 이는 소화를 돕고 머리를 맑게 하는 탁월한 방법이다. 대나무나 자기가 선호하는 나무를 약60센티 길이로 다듬어 준비하여 발바닥 용천혈이 있는 곳을 작당한 힘을 쓰며 탁탁 치는 것이다. 하루 약15-20분 정도 발을 바꾸어가며 치는 것이 좋으며 조금 아플 정도의 힘을 가하는 것이 좋다. 나는 내나무 뿌리를 잘 다듬어 날마다 치고 있는데 그 덕분인지 두통이 전혀 없다. 수승화강은 한마디로 자기의 뇌를 가장 잘 작동하게 하는 기능의 본래성 회복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뇌를 위해 수승화강을 매일매일 시켜주고 있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