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보훈 그 정신! 후손에게 길이길이 물려주자
호국보훈 그 정신! 후손에게 길이길이 물려주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6.26 18:06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봉조/경상남도하동교육지원청교육장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국가보훈처는 나라를 지키다가 먼저 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며 국민들의 호국보훈 의식 및 애국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현충일’, ‘6·25전쟁’, ‘제2연평해전’ 등 정부 기념식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요즘 젊은이들은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지금!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긴박한 상황에서 6·25전쟁이 언제, 어떻게, 어느 나라에서 일어났는지도 모른다고 한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일제 강점기 때 열아홉의 나이에 징용으로 징집되어 일본 탄광에서 3년간 석탄을 캐며 죽을 고비를 수없이 넘기다가 1945년 8월 15일 해방이 되고 고향으로 돌아와 결혼하여 아들(형)을 낳고 행복하게 살고 있었는데, 갑자기 6·25전쟁이 일어났다고 한다. 그리고 다시 국군에 입대되어 양구전투에 참전하셨다가 부상을 당해 울산국군 통합병원에 후송되었으나 그 이후 아무런 혜택도 받지 못하고 부상자로 의가사 제대를 했다고 한다.

내가 어릴 적 아버지께서는 일본에 징용갔던 사진과 6.25전쟁 때 생긴 팔과 어깨부분의 영광스러운 상처를 보여 주시며, 나라의 소중함을 가르쳐 주시곤 했다. 그리고 우리 6남매를 공부시키기 위해 밤낮 농사일로 고생하시다가 우리 남매들이 잘 성장하고 먹고살기 편할 때 쯤 병환으로 돌아가셨다. 그 후 2012년 박근혜정부가 탄생하고 아버지께서 돌아가신지 30여년 만에 국가보훈처로부터 6.25 참전용사로서 인정받아 국가유공자 증서를 받았고, 우리 6남매는 아버지의 파란만장한 삶과 손발이 닳도록 노력하신 부모님께 감사하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성경에 유대인들의 절기인 맥추절과 초막절이 나온다.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40년 동안 광야에서 먹을 것이 없어 누룩없는 떡을 먹고 유목생활을 기억하며 장막생활을 온가족과 같이 체험을 한다고 한다. 그러면서 집 없고 먹을 것이 없어 고생하던 그 어려운 때를 기억하게 하고 그 정신을 자녀들에게 물려주고자 노력했다. 그리하여 유대인의 1인당 소득은 비유대인의 2배에 달하고 미국 최고부자 40명 중 16명이 유대인이며 주요 대학교수의 20%, 과학과 경제분야에서 미국인 노벨상 수상자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유대인의 밥상머리 교육과 탈무드 정신에서 나왔다고들 한다.

우리나라도 6·25 전쟁으로 폐허가 된 나라, 남의 나라 도움 없이는 살 수 없었던 나라에서 다른 나라를 도와주는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 것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이 몸 바쳐 지킨 숭고한 희생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6월이 얼마 남지 않았다. 우리 자녀들에게 호국보훈의 그 정신! 다시 되새기며 길이길이 후손들에게 물려주도록 우리 부모님들이 모범적인 생활과 안보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