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사 신 사 (四 神 砂) 3
(14)사 신 사 (四 神 砂) 3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6.0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 신 사 (四 神 砂)

(3) 청룡(靑龍)과 백호(白狐)

 가. 청백의 역할

 청룡과 백호는 본신은 물론 혈장을 보호하고 유지 및 관쇄의 기능을 다할 때 임무를 다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청룡과 백호가 본신을 호종하지 못하고 배신하게 되면 본신은 사룡(死龍)이나 무기룡(無氣龍)으로 또는 지각(肢却)으로 끝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청룡과 백호는 본룡맥을 풍수(風水)의 해(害)나 다른 산의 형충파해(刑沖破害)를 당하지 않도록 보호하여야 하며 물이 좌측에서 들어오면 백호가 길게 나와 내외수를 거수(拒水)하고, 우측에서 들어오면 청룡이 길게 나와 거수(拒水)해 주어야 내부 생기를 더욱 육성시킬 수 있다.

 청룡과 백호의 끝부분이 감싸주어야 하는데 이를 관쇄(關鎖)라고 하며 관쇄가 이상적으로 형성될 때 본룡맥은 더 이상 진행을 멈추고 안정을 취한다.
 청룡과 백호가 짧다면 단축현상(短縮現像)으로 혈장은 추족현상(墜足現像)이 발생하거나 반혈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청룡은 남자 자손의 건강과 벼슬을 주관하며 백호는 여자들의 길흉과 재력을 주관하므로 길흉에도 비례한다.

 청백은 반드시 끝부분이 첨사(尖射)하지 않고 산만하지 않으면서 다소곳이 고개를 숙이고 거수(拒水)를 하여야 길하다. 만약 고개를 들고 외부로 돌리면 아주 불길하다. 특히 백호가 태과하게 되면 남자 자손이 보다 약하고 끝이 고개를 들고 배역할 때는 매우 불길하다.

 나. 청백의조건
 첫째, 청백은 생룡으로 본신과 동일한 현무에서 출맥한 용맥이 가장 이상적이며, 요도이거나 단지각, 과맥은 청백으로 부적격이다.    

 둘째, 청룡과 백호가 태과불급(太過不及)하거나 저함고압(低陷高壓)하지 않으면서 안정유지 역할이 이상적이여야 한다.
 청룡이 태과하면 주맥이 압박을 받아 입수가 기울게 되는데 백호가 태과하면 좌측으로 기울고 청룡이 태과하면 우측으로 기울게 된다.

 셋째, 용호(龍虎)가 배주(背走), 비주(飛走), 상쟁(相爭), 상부(相扶), 상사(相射)하면 흉하다.
 

▲ 용호상부(龍虎상부)용호가 상부(相扶)하니 항상 형제간에 시기심(猜忌心)이 일어난다.
▲ 용호상투(용호상투)용호가 살상(殺傷)하니 항시 괴롭고 형제간에 불화가 일어난다.
▲ 용호배주(龍虎背走) 용호비주(龍虎飛走)용호가 배주(背走) 또는 비주(飛走)하게 되면 재물을 탕진하고 부부간의 불화로 이향객주(離鄕客主)의 지경에 이른다.
   
▲ 용호순수(龍虎順水)용호가 물을 따라 흘러가니 재물탕진과 재화(災禍)도 일어난다.
▲ 용호상쟁(龍虎相爭)용호가 상쟁(相爭)하니 형제간의 재물 시비로 의(義)가 끊어진다.
▲ 거수룡(拒水龍)청룡이 거수(拒水)하는 격으로 내부 생기를 함축한다
                              

  넷째, 청백은 원진수(元眞水)를 공급받는 것이 좋다. 청백은 본신을 보호함은 물론 청룡은 백호수를 거수하고, 백호는 청룡수를 거수해야 혈이 오래도록 유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