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쓰레기와 쓰레기님
독자투고-쓰레기와 쓰레기님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7.28 18:4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동선/(사)경남도농공동체활성화네트워크 이사장
 

허동선/(사)경남도농공동체활성화네트워크 이사장-쓰레기와 쓰레기님


박경리의 소설 토지에 ‘한 여자가 쓰레기로 전락되어가는....’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박학다식하고 존경받는 소설가 박경리 선생이 사람도 특정한 상태로 전락하면 쓰레기가 된다고 보는 문구이다.

보통의 우리는 절제되고 주위를 살피며 남에게 해가 되는 일을 하지 않으면 되는데 비해 특정인에게는 별도의 행동강령이 부가되어 행동을 더 규율하고 있다.

공무원,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교사 공인된 전문가 등은 공인으로서, 사회적 지도자로서 엄한 행동이 요구 되고 있다. 교사가 수업은 하지 않고 교실 밖에서 단식을 하며 개인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 이에 몰두하면서 요구되는 본연의 일을 도외시한다면 박경리 선생은 이를 '쓰레기로' 지적하지 않았을까? 아마도 선생은 '저 쓰레기 같은 교사를 치워버리자'라고 하지 않았을까!

공무원이든, 국회의원이든, 전문가이든 누구든 간에 법과 사회가 요구하는 직분에 충실하지 않고 이에 동떨어진 일탈행위를 지속한다면 박경리 선생의 “쓰레기” 가 되고 마는 것이다. 심지어 쓰레기보다도 못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

도의원의 경우 지방자치법에 ‘공익의 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품위를 유지해야 한다’라고 행동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다. 작금 일어나고 있는 경남도 모 도의원의 도의회 정문 앞에서의 행동과 손핏켓의 내용을 보면 법을 무시한 막된 짓뿐만 아니라, 도를 넘어 도민을 혼란토록 만들고, 심지어 도민을 깔아뭉개려 하고 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 쓰레기에 대한 여러가지 해석 가운데 '타락하거나 부패하여 쓰지 못 할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이라고 되어 있다. 누구든 형편없이 행동하면 박경리의 토지에 나오는 여자와 같이 쓰레기로 전락되는 것이다.

모 도의원의 피켓 내용, 의회주의 방기, 도의회 정문에서 퍼질고 앉은 모습은 네이버 국어사전에 비추어 보면 쓰레기가 된다.

누구나 이런 상태에 놓이면 쓰레기가 되고 손가락질 받아 마땅하다.

쓰레기를 지적하는 자가 도지사이든, 도민 누구이든 그 지적의 대상이 지체 높으신 분이라고 해도 ‘쓰레기’라고 지칭하는 것 외는 다른 표현이 또 있겠는가?

도민의 지적에 앞서 모든 도의원 각자가 품위를 지키도록 노력 해주시고, 경남도 도의회에는 앞으로 이런 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예방책을 강구해주시길 당부 드린다. 모 도의원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문책하고, 도의회에서 벌어진 쓰레기 같은 작태가 경남도 시·군전역으로 떠다니는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도의회의 대책 수립을 바라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