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지진 대응책 새롭게 짜야
사설-경남 지진 대응책 새롭게 짜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6.09.18 18:0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밤 경북 경주에서 규모 5.1과 5.8의 대형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한반도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이 확인됐다. 이번 지진은 역대 최대 규모로 인근의 월성 1∼4호기 원자력발전소가 운전을 멈췄고, 경남 전역을 비롯한 전국에서 건물이 심하게 흔들리면서 전 국민들이 공포에 떨었다. 심지어 이번 지진으로 서울과 제주도까지 진동이 감지됐다.


한반도가 지각판 내부에 위치해있고 큰 단층대도 없어 지질구조적으로 대형 지진의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게 그동안의 다수 전문가들 견해였다. 하지만 이번 지진은 2011년의 동일본 대지진으로 지각 불균형이 초래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상당한 규모의 지진이 언제든 일어날수 있다는 얘기다. 기상청도 6.0 초반대의 지진발생은 배제할수 없다고 예측하고 있다.

현재 국내 내진설계 기준은 규모 6.5이다. 핵심 기간시설인 원전은 6.5∼7.0으로 이번보다 20배 이상 큰 지진에도 안전하도록 설계돼 있다. 하지만 문제는 내진 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오래된 고층 건물과 교량 등의 시설이다. 경남도내 건축물의 내진율은 절반에 미치지 못해 상당수 건축물이 지진에 무방비 상태다. 지난해 말 기준 경남의 건축물 내진율은 전체의 41%에 그쳐 많은 건물들이 지진 안전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다. 경남의 내진설계대상 학교의 내진율도 34%로 불과하다.

사정이 이런데도 구체적인 지진 대비책은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 최근에 신축되는 건물은 내진설계기준이 적용되지만 오래된 시설 대부분이 지진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돼 있다느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경남도는 최악의 지진 사태를 염두에 둔 선제적인 종합 대책을 세워야 한다. 지진에 견딜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함께 지진 대응 교육과 훈련 강화가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