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가맹점 최다·증가율은 ‘빽다방’
커피 가맹점 최다·증가율은 ‘빽다방’
  • 배병일기자
  • 승인 2016.09.19 18:43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액·가맹금 등‘투썸플레이스’ 가장 높아

매출액·가맹금 등‘투썸플레이스’ 가장 높아

가맹점 폐점률 ‘카페베네’14.6%로 최고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19일 2015년 기준 가맹점 수가 많은 상위 10개 커피 브랜드의 가맹점 수, 연 평균 매출액 등을 분석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발표에 따르면 가맹점 수는 ‘이디야커피’가 1577개로 가장 많았다.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 개점률은 ‘빽다방’(1616.7%, 94.2%), 가맹점 폐점률은 ‘카페베네’(14.6%)가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비교 대상 사업자는 ‘이디야 커피’,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투썸플레이스’, ‘커피베이’, ‘빽다방’,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파스쿠찌’ 등이다.

연 평균 매출액은 ‘투썸플레이스’가 약 4억8289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가맹금, 교육비 등 최초 가맹금과 인테리어, 설비 비용은 각각 3915만원, 2억8771만원으로 ‘투썸플레이스’가 가장 높았다.

상대적으로 매장 면적이 넓지 않은 ‘커피베이’(26.4㎡)는 인테리어 등의 비용이 4169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창업 비용 중 인테리어, 간판, 집기 · 설비 등 면적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비용을 가맹점 기준 면적으로 나누어 면적당 인테리어 등 비용을 산정해보았을 때, ‘빽다방’이 805만원으로 가장 높고, ‘파스쿠찌’가 49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가맹점 영업 중에는 가맹점 대부분이 가맹본부에 매월 최소 11만원부터 88만원, 매출액의 2.5%부터 5%까지의 로열티를 지급하며, 광고비는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분담하고 있었다.

가맹점 창업을 하기 전 확인해야 할 가맹 계약 조건 중 계약 기간, 영업 지역 등 중요한 사항중 계약 기간은 최초 1년 내지 3년으로 시작하여, 최초 계약 기간이 만료된 때에는 다시 1년 내지 3년 단위로 계약의 갱신이 이루어진다.

영업 지역은 대부분 가맹점 반경 100미터부터 500미터까지로 설정되어 있으며, 일부 브랜드는 계약 체결 시에 합의를 통해 정하고 있다.

광고비(상품 관련 광고)는 가맹본부가 전부 부담하거나,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균등하게 분담하고 있다.

커피 가맹사업을 비롯한 가맹본부의 전체 사업 재무 분석을 통해 가맹본부의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등 분석으로는 성장성 측면에서 자산증가율은 ‘(주)이디야 [이디야커피]’(119.2%), 매출액 증가율은 ‘(주)할리스에프엔비 [할리스커피]’(35.2%), 영업 이익 증가율은 ‘(주)더본코리아 [빽다방]’(73.3%)이 가장 높았다.

안정성 측면에서 ‘(주)현진푸드빌 [요거프레소]’가 부채 비율(35%)이 가장 낮고, 자본 비율(74%)이 가장 높았다.

수익성 측면에서 ‘(주)이디야 [이디야커피]’가 영업 이익률(12.1%), 매출액순이익률(9.7%)과 자기자본순이익률(45%)이 가장 높았다.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커피 브랜드의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주요 내용만 선별하여 간략히 작성되었으므로, 가맹점 창업 시에는 가맹본부로부터 정보공개서를 제공받아 전체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한편, 조정원은 올해 2월에 발표한 치킨 업종과 이번에 발표하는 커피 업종에 이어 앞으로 피자, 편의점 등 주요 프랜차이즈 업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발표할 계획이다.

커피 업종의 자세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는 조정원 홈페이지(www.kofair.or.kr)나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franchise.ftc.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조정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2016년 11월부터 가맹사업 정보 제공 시스템의 가맹점 창업정보 제공 서비스(가칭 ‘가맹희망+’)를 통해 보다 향상된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맹점 창업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