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처·재계 24시간 비상체제 돌입
경제부처·재계 24시간 비상체제 돌입
  • 뉴시스
  • 승인 2011.12.19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별 긴급회의 기민한 움직임

금융권, 해외투자 동향에 ‘촉각’
재계 “동요하지 말고 힘 모야야”

 
경제부처와 재계는 19일 현재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이 우리경제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비상대책 마련에 부산한 모습을 보였다.
금융당국도 주식, 채권, 외환을 비롯한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긴급 점검하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
과천 정부청사 내 경제부처들은 김 위원장의 사망 소식에 한결같이 놀라움을 금하지 못하면서도 부처별로 대응책을 논의하는 등 기민한 모습을 보였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재정부 1급 이상 간부회의를 소집했으며 오후 3시에는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어 정부의 대응방향을 점검했다. 또 20일 오전에는 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으로 구성된 금융경제상황점검회의를 소집해 정부의 대응방향을 논의한다.
박 장관은 “사태 진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현재 비상경제대책회의와 위기관리대책회의를 가동 중이며 동(비상대책) 체제를 풀가동해 상황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식경제부도 오후 1시15분 긴급 실물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실물경제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비상대책본부에서는 개성공단을 포함해 산업, 무역, 에너지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농수산식품부는 오후 2시 서규용 장관 주재로 긴급 국장회의를 개최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정부가 보유한 쌀 비축량을 점검했다. 아울러 농산물 사재기로 인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지 검토했다.
국토해양부도 권도엽 장관 주재 회의에서 철도, 항만, 항공 등 교통관련 상황을 파악한 뒤, 사이버공격에 대비한 정보통신 비상시스템을 가동키로 했다.

금융당국의 움직임도 분주했다. 금융위원회는 오후 2시에 금융감독원과 합동으로 금융시장 특별점검회의를 개최, 비상금융상황대응팀을 가동해 매일 회의를 열기로 했다. 또 비상금융동향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가동하며 국내외 금융상황을 집중 모니터링 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은도 김중수 한은 총재 주재로 오후 1시부터 긴급점검회의를 열고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 국외사무소와 연계한 비상대책반을 24시간 가동하기로 했다.
금융권은 향후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보고 해외투자자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수출입은행은 박동수 수석부행장 주재로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컨틴전시플랜(비상계획)을 가동했다. 국민은행과 기업은행도 이날 오후 2시부터 부행장급 이상 임원이 참석하는 긴급 비상회의를 소집하는 등 대북 리스크가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을 주시했다. 하나은행은 국제금융부 등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사태 파악에 나서고 있다.
산은금융그룹은 강만수 회장 주재하에 은행·증권 등 주요 계열사 대표가 참석하는 긴급회의를 열고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키로 했다.
산은은 이 날부터 매일 국내외 금융시장의 동향과 계열사의 유동성을 점검하되, 금융시장 위기상황을 요주의-준위기-위기 등 3단계로 분류·대응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한국예탁결제원은 안정적인 증권 결제, 투자자 권리 보호, IT보안 관리 등을 위해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전 임직원이 비상근무 태세를 유지하면서 증시 상황을 예의주시키로 했다.
재계는 김 위원장 사망과 관련해 경계제의 혼란과 동요를 자제해야 한다면서 침착한 모습을 보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계자는 “김정일 사망이라는 북한 내 급변사태가 발생한 만큼 이 일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점검하는 중”이라며 “기업활동을 하는 경제인들이나 투자자가 혼란에 동요하지 말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논평을 통해 “6자회담 재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갑작스러운 유고사태가 발생했다”며 “우리 정부와 군은 안보태세를 더욱 확고히 해 북한의 어떠한 급변사태에도 철저히 대비하고 한반도 평화와 7000만 민족의 안전을 위해 미국, 중국 등 주변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동요에 빠지지 말고 힘을 모아 맡은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예측가능한 모든 사태에 만전을 기하고, 정치권 역시 사회 안정을 위해 정쟁을 지양하는 등 국가안보를 위한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