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사망 충격 속 차분한 대응
김정일 사망 충격 속 차분한 대응
  • 뉴시스
  • 승인 2011.12.1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비상태세…李대통령, NSC·긴급국무회의 소집
▲ 이명박 대통령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소식이 전해진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 류우익 통일부장관 등과 함께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李대통령 국가안전보장회의 소집
“동요없이 경제활동 전념해 달라”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과 관련, 국민들에게 “아무 동요없이 경제활동에 전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낮 김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을 접한 직후 청와대에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안광찬 국가위기관리실장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를 통해 김 국방위원장 사망에 따른 대내·외 상황을 점검하고,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른 대응 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안 실장은 “오늘 회의에서 정부는 북한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태세를 갖춰나가기로 했다”며 “또 한반도 평화와 안전 유지를 위해 관련 국가 및 국제 사회와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이번 사태에 대해 양국 간 협력을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께 오바마 대통령과 가진 통화에서 한·미 양국 정상이 함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김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에 따라 이날 오후 예정돼있던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곧바로 NSC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김황식 국무총리와 김성환 외교통상·류우익 통일·김관진 국방·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및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이어 이날 오후 3시에 비상 국무회의를 추가로 열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