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사망 ‘애도·조문’ 논쟁 가열
김정일 사망 ‘애도·조문’ 논쟁 가열
  • 뉴시스
  • 승인 2011.12.20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정치권·시민 상반된 주장 펼치며 갈등

찬성측

한반도 평화 새로운 기회 모색 차원
관계개선 위한 능동적 자세 보여야

반대측
37년간 무자비한 폭정 용서하는 꼴
독재자 사망 결코 애도할 일 아니다

청와대 조의표명 문제놓고 고심 거듭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소식이 전해진지 이틀째인 20일 김정일의 애도와 조문을 놓고 시민단체는 물론 정치권, 시민들의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보수와 진보단체들은 여전히 상반된 주장을 펼치며 갈등을 보이고 있다.
진보단체들은 북한에 조문단 파견을 촉구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에서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지만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문제를 논했던 당사자”라며 “정부는 조의를 표명하고 조문단을 파견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한국 정부가 먼저 조의를 표명하고 조문단 파견 등 관계개선을 위한 능동적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김 국방위원장 사후 한반도 동북아 평화논의를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통일협회도 논평을 내고 “김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우리 사회는 조문 문제로 극심한 이념적·정치적 대립을 보이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북한에 조문단을 파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북한이 평화와 교류·협력의 대상이고 궁극적으로 통일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대화의 틀을 만들어 나가는 차원에서 조문단 파견은 당연한 일”이라고 전했다.

보수단체는 조문단 파견은 단연히 정부차원에서 금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라이트코리아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는 북한에 조문단을 보낼 생각은 추호도 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라이트코리아는 “북한 동포 수백명을 기아로 죽게 하고도 독재체제 유지와 군사력 강화에만 급급하고 있는 김정일의 사망은 결코 애도할 일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철저히 안보태세를 갖추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어버이연합과 납북자가족모임 등도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단체들이 조문을 간다고 한다면 법에 따라 엄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명박 정부는 북한에 조문단 보낼 생각은 추호도 하지 말아야 한다”며 “독재자 김정일의 사망은 결코 애도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국자유총연맹은 성명에서 “지난 37년간 무자비한 폭정으로 수백만 북한 동포를 죽음으로 몰고 갔던 독재자 김정일에 대한 조문은 이를 용서하는 것으로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정치권도 김정일 조문을 놓고 여야가 대립각을 보였다. 야당은 정부의 공식적인 조의 표명을 촉구했다. 통합진보당은 정부의 공식적인 조의 표명을 요청했다.
통합진보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대표단 회의를 열고 “정부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의 평화적 진전이라는 관점에서 공식적인 조의 표명 등이 필요하다”며 남북관계 개선과 경제 협력 등을 위한 민간 차원의 조문에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통합당은 21일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해 김정일 국방위원장 조문 여부를 논의한다.
여당과 청와대는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생각한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는 정부 조문문제에 대해 “국민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는 여당이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신중히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도 조의 표명과 민간조문단 파견 여부 등에 대해 “아직 정해진 바 없다”며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시민들과 누리꾼들도 조문과 관련된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공식적으로 애도를 표명하는 것에 대해 우리 국민들은 찬성 의견(49.6%), 반대(31.4%)보다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