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시민정책협의회 존폐 논란
김해시 시민정책협의회 존폐 논란
  • 김해/이봉우·문정미기자
  • 승인 2016.10.20 18:30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맹곤 전 시장 때 ‘시민 아이디어 시정 반영’ 취지 설립

현재까지 연구·개발 제시한 정책 한건도 없어 ‘유명무실’
시 폐지 추진하자 현 위원장 “다른 형태 전환 의도” 반발


김해시 시민정책협의회 존폐가 도마에 올랐다.

시민정책협의회는 김해시 공무원들에 의해 만들어져 온 정책들을 시민과 전문가가 수집, 이를 연구개발·토
론 의결해 새로운 정책을 내놓는다는 것이 출범 배경이다

그런데 김해시장에 무소속으로 두 번이나 출마했던 허점도 김해시 시민정책협의회 위원장은 허성곤 김해시장이 시민정책협의회를 일방적으로 폐지시키려 한데 대해 불만을 들어내는 기자회견을 자청해 물의를 빚고 있다.

허 위원장은 지난 19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합법적인 절차에 의한 시의회 조례로 만들어진 시민정책협의회를 전면 개정한다는 명분을 가지고 일방적으로 폐지시키려는 의도가 명백하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그는 또 시민정책협의회 폐지 이후 또 다른 ‘김해답게 시정협의회’로 바꿔 출범시키려는 의도로 시의회에 상정, 두 번씩이나 보류된 사실을 폭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민정책협의회는 김맹곤 전 시장이 시민의 아이디어를 도출해 시정에 반영하겠다는 취지로 지난 2015년 7월 김해시민정책협의회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시민정책협의회가 토론·의결한 정책, 연구·개발 새로운 정책을 내놓은 것은 단 한건도 없다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김 전 시장의 사퇴 후 허 위원장은 시장후보에 나서면서 시민정책협의회 본래의 취지와 맞지 않게 공정·투명성을 잃어 버렸다고 맞섰다.

이에 본인 스스로가 위원장직을 사직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시장후보로 나서면서까지 위원장직을 계속 이어간 반면 의견조율 등 내부분열까지 이어진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고 했다.

이에 허 시장은 위원회 자체의 발상은 긍정적이나 그 구성원을 바꾸지 않을 경우 임기가 내년 7월로 다가오면서 지금까지 협의회 자체 뚜렷한 성과가 없는 점 등을 고려해 시민정책협의회 활성화 방안의 고민 끝에 정중하게 사직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다수 시민들은 시민들의 혈세로 이어지고 있는 시민정책협의회 등 각종 협의회 존폐여부는 유권자들로부터 위임받은 임명권자인 시장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 순리가 아니겠냐는 것이 중론이다. 김해/이봉우·문정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