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효자 블루베리 첫 출하
하동 효자 블루베리 첫 출하
  • 하동/이동을 기자
  • 승인 2011.06.13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30t 생산해 10억 수익 예상…다양한 판매처 확보

▲ 하동 블루베리 첫 출하

하동군농촌지도소가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육성한 기능성 과실인 블루베리가 지난 13일 첫 출하된 가운데 올 한해 관내 12ha에 약 30t을 생산해 10여억원의 소득이 에상된다.

올해 전국적으로 블루베리 재배면적이 1082ha에 1791t을 생산되는 등 재배면적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주산지역의 겨울 동해로 인해 생산량이 크게 늘지 않아 지난해에  비해 가격대가 약간 오른 kg당 4만원선에 형성되고 있다.
또한 타 지역은 저온 및 동해피해로 크기나 색깔이 예년에 비해 떨어지지만 하동산 블루베리는 비가림 시설 등으로 인해 동해피해가 적고 지역적인 영향으로 수확시기가 빠른편이며 당도와 크기 등 품질이 우수해 인터넷, 직거래 등 다양한 판매처 확보로 인기가 높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안, 프로안토시아니딘, 래스베라톨 등 특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매예방, 시력보호, 당뇨의 혈당저하 등 효과가 다양하고 특히 생과로 일일 40g을 3개월 이상 먹을 경우 시력개선 및 시력감퇴 억제 효과가 있다.
최근 임상실험 결과 심장병, 당뇨병, 다이어트, 노화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고 있는 실정이다.
문찬인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블루베리를 올해 미국으로부터 90~220t을 수입허가 하는 등 정부에서 부족분에 대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소비자의 욕구를 채우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비 가림 시설설치, 고품질 과실생산을 위한 다각적인 벤치마킹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