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당부
진주시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당부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03.22 18:28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12세 이하 무료 예방접종 16종 챙기세요”

진주시보건소는 단체생활을 하는 유치원 및 초·중·고 학생들의 집단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 기록을 확인하고, 필요한 예방접종을 완료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예방접종 16종의 감염병 예방백신은 보건소 및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만 11~12세)은 Td(파상풍·디프테리아) 또는 Tdap(Td+백일해), 일본뇌염예방접종을 추가로 받아야 한다.

특히 봄철에는 어린이 및 청소년에서 환자의 침, 콧물 등의 분비물(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수두, 유행성이하선염이 자주 유행한다. 수두는 만 3~7세에서 발생률이 높으며 감염되면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발진성 수포가 1주일 가량 발생한다. 유행성이하선염은 만 3~7세, 만 13~18세에서 발생률 80%정도가 귀 밑 이하선 부위가 붓고 1주일가량 통증이 동반된다. 따라서 생후 12~15개월에 수두 접종과 생후 12~15개월과 만 4~6세에 MMR 추가접종이 필요하다.

수두나 유행성이하선염이 의심될 경우 즉시 담당교사에게 알리고,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고 곧바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감염 환자는 집단 유행을 막기 위해 전염기간 동안에 등원·등교를 하지 않아야 하며, 격리치료 중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하므로 무엇보다 학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진주시보건소 관계자는 “적기 예방접종을 통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 특히 취약한 감염병을 사전에 예방해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예방접종 전산기록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에서 보호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위탁의료기관은 진주시보건소 홈페이지(www.jinju.go.kr/health)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보건소(749-5755)로 문의하면 된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