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만 도내 치매환자 300명 실종
지난해에만 도내 치매환자 300명 실종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03.28 18:13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매일 0.8명씩 실종…매년 지속적 증가

실종 치매환자 30% 실종재발·7% 정도 숨진채 발견
경찰·경남도·건보 배회감지기 보급 등 대책 마련


지난해 3월 21일 진주시에 거주하는 치매환자 A씨(84)가 집을 나가 돌아오지 않았다가 거의 1년만인 지난달 3일 하동군 소재 야산에서 변사체로 발견됐다.

또 지난 12월 14일 고성 마암면 소재 주거지에서 집을 나간 후 실종 된 치매환자 B(여.71)는 3일만에 주거지에서 약 4km 지점의 야산에서 변사체로 발견됐다.

이처럼 치매환자가 집을 나갔다가 실종돼 목숨을 잃는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치매환자 실종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지난해에만 경남에서 발생한 치매환자 실종은 300명이나 된다. 2015년에는 313명, 2014년에는 277명의 치매환자가 실종됐다. 3년동안 매일 0.8명의 치매환자가 실종된 셈이다.

특히 3년동안 실종 전력이 있는 치매환자 중 약 30% 정도가 2회 이상 실종으로 실종이 재발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들 실종 치매환자 중에서도 7%정도인 22명이 목숨을 잃은 채 발견되고 있어 치매환자 실종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경찰에서는 치매환자 실종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발생 초기부터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 등을 투입해 실종자 수사와 수색에 나서고 있지만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는 치매환자에 비례해 치매환자의 실종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되고 있다.

또 배회감지기 보급 등 실종 예방과 신속한 발견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도 미흡한 실정으로 지적되고 있다.

더욱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시·군 등 관련 기관에서는 경찰과 협력하여 지난 2013년 7월부터 인지능력이 부족한 치매환자 실종 예방을 위해 도내 984대의 배회감지기를 보급했으나 배회감지기의 기계적 결함과 보호자들 관심 부족 등으로 운용의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남도와 경남지방경찰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지역본부 에서는 업무협약을 통해 치매환자에 대해 성능이 개선된 배회감지기 보급을 확대하고 치매환자가 보급된 배회감지기를 반드시 소지 할 수 있도록 보호자는 물론 이장단, 방문요양보호사 등에게 협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남도(지사 홍준표)와 경남지방경찰청(청장 박진우),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지역본부(본부장 김선옥)는 치매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치매환자 실종을 사전에 예방하고 실종 발생 시 신속한 발견에 상호 협력하기 위해 28일 경남지방경찰청 2층 회의실에서 각 기관의 대표자가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경상남도에서는 치매환자 실종 예방정책을 추진하면서 배회감지기 보급 확대를 위한 예산과 실종자 발생 시 수색을 지원한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치매환자 실종 발생 시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신속한 수색과 수사를 실시하여 인명을 보호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지역본부에서는 시행중인 치매환자배회감지기 보급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또 치매환자 보호를 위한 각 기관의 통계정보를 공유하여 실효성 있는 실종 예방 정책을 세워나가기로 했다.

이 외에도 경찰에서는 SK하이닉스와 공동개발한 배회감지기를 금년 상반기부터 전국의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매년 3000명씩 5년간 무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며, 치매환자 지문사전등록·원스톱 신원확인시스템 등 치매환자의 보호를 위한 각종 시책도 병행해서 추진해 나가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치매환자 실종 시 경찰과 소방 등 유관기관에서는 발생 초기부터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투입, 조기 발견하여 귀중한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에 앞서 중요한 것은 가족은 치매환자가 배회감지기를 반드시 소지하여 실종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이웃이나 시민들은 사회적 약자인 치매환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