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학교주변 안전 위해요인 조속 제거를
사설-학교주변 안전 위해요인 조속 제거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4.23 18:2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내 초등학교 주변에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해요인들이 산재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법규 위반, 신·변종업소의 불법영업, 식품안전 위해 등과 같은 것들이다. 초등학생들이 공부하는 학교주변은 학습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최적의 환경이 조성돼야 하며, 학교주변은 유해환경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특별 규정을 법률로 마련해 놓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경남도는 개학기에 맞춰 지난 2월말부터 3월말까지 학교주변 어린이 활동공간 안전점검을 실시해 교통안전, 유해환경 등 4개 안전취약분야 위반행위 7만8693건을 단속했다. 분야별로는 교통안전분야는 어린이보호구역내 불법 주정차 위반 등 1802건이 지적됐고, 유해환경분야는 199건을 단속했다. 또 옥외광고물분야는 불법 부착 광고물 7만6687건을 단속했다. 특히 도내 30개 학교주변 도로, 건축 공사현장 점검을 실시한 결과 일부 현장에서 공사장비 도로 점유와 무단 적치로 횡단보도 시야 확보에 지장을 주거나 현장 물고임으로 점검 당시 결빙이 우려되는 등 어린이들의 통학로 안전사고 우려가 되는 사례가 지적됐다.

학교주변 안전 위해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유해시설이 근절되지 않는 것은 교육 당국 등의 의지가 부족한 결과로 밖에 볼 수 없다. 학교는 다른 어느 곳보다 주변 환경이 중요하다. 학교 주변 유해환경 개선을 위해 관게 당국은 책임감을 갖고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 안전위해 요인으로부터 학생들의 신체와 정서를 보호해야하는 건 우리 사회의 몫이다. 이제라도 위험에 노출돼 있는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위해요인들을 하루 빨리 해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