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중소기업청 특성화고 졸업생 취업 나섰다
道-중소기업청 특성화고 졸업생 취업 나섰다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04.24 18:06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졸자 경력단절·도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경남도는 24일 경남지방중소기업청과 지역산업 발전과 고졸자 취업 확대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도와 경남지방중소기업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도의 경남 하이(Hi)트랙 사업과 중소기업청의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연계, 하이트랙 업체에 병역지정업체 선정과 대상자들에 대한 산업기능요원을 우선 추천하는 등 특성화고 졸업자 취업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경남 하이(Hi)트랙은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안정적인 취업처 확보와 도내 기업의 원활한 인력 공급을 위해 도에서 2015년부터 시행하는 사업으로 경남도-특성화고-기업간 협약으로 진행되는 맞춤형 취업지원 시스템이다. 본 협약에 따라 채용된 인원에 대해서도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따른다.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는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은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맞춤형 직업교육을 시행, 우수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중소기업 취업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며 이 사업에 참여하는 업체는 병역지정업체에 우선 추천된다.

게다가 병역미필 고졸자들은 졸업 직후 취업을 하더라도 1~2년 근무 후 병역 의무 이행을 위해 퇴사해 이는 개인에게는 취업 의지를 떨어뜨리고 기업은 채용을 기피하는 요인이 됐으나 이번 협약 체결로 참여 고졸자들의 경력단절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유도하고 기업체에는 숙련된 기술자를 장기간 채용케 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강현출 경남도 고용정책단장은 “이번 협약 체결로 도내 많은 기업들이 병역지정업체로 지정되어 산업기능요원 확대 등 기업들의 인력수급을 원활하게 하고 고졸자의 안정적인 취업처를 확보함으로써 도내 청년취업률을 끌어 올리고 지역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이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