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딸기 국제경쟁력 해외전문가에게 배운다
시설딸기 국제경쟁력 해외전문가에게 배운다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04.25 18:13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농기원 시설딸기 고온기 작물관리기술 교육실시

도농기원 시설딸기 고온기 작물관리기술 교육실시

네덜란드 딸기 전문가 ‘조스 반 하몬트’ 씨 초청

 

▲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시설딸기 해외 전문가를 초청해 25일 김해시농업기술센터에서 ‘시설딸기 고온기 작물관리기술’ 교육을 진행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낮 기온이 오르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시설하우스 내부 온도가 높아지는 이때 시설딸기 품질향상과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전문가를 초청해 ‘시설딸기 고온기 작물관리기술’ 교육을 진행한다.

25일부터 4일간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김해, 하동, 거창에서 현장실용화기술교육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게 되는데, 시설딸기 재배농업인과 해당 시군농업기술센터 업무 담당공무원이 교육에 참석해 고온기 작물관리와 딸기재배관리 현장교육 등 시설딸기 핵심 기술을 교육하게 된다.

이번 교육을 맡은 해외초청강사는 네덜란드 ‘조스 반 하몬트’ 씨로, 네덜란드 DLV Plant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수경재배 전문가이며 네덜란드, 한국,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시설딸기 기술자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장실용화기술교육 첫날인 25일은 김해시농업기술센터에서 딸기농가 50여명을 대상으로 작물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적합한 관수 및 양분관리전략 이론교육을 실시하고 시설하우스 현장을 찾아가 고온기 딸기관리 기술을 농가가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진행했으며, 둘째 날인 26일은 하동군농업기술센터에서, 셋째 날은 거창군농업기술센터와 협조해 이론과 현장교육을 실시한다.

교육기간 동안 해외 강사에 대한 우리말 통역은 도농업기술원 임채신 박사가 맡아 원활한 교육 진행을 도왔다.

교육 마지막 날인 28일은 농업기술원 ATEC 영상교육장에서 80여명의 시설딸기 농업인과 공무원,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국내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보면서 시설딸기 재배기술 개선점을 설명하고, 근권부 함수율 조절과 양분 및 병해충 관리 등 양액재배 시설딸기 관련 전반에 대해 재배농가에서 알아두면 좋은 유익한 정보와 기술들을 교육할 예정이다.

임채신 박사는 “도내 효자작목인 딸기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해외전문가 초빙 교육을 통해 선진국 실용화기술을 접목해 딸기 수출에 따른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