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우주항공산업도시로 비상한다
진주시 우주항공산업도시로 비상한다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04.30 18:34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사천 항공산업국가산업단지가 국토부로부터 최종 승인되면서 2020년 준공을 목표로 복격 추진될 전망이다. 사진은 진주시 전경
진주·사천 항공산업국가산업단지가 국토부로부터 최종 승인되면서 2020년 준공을 목표로 복격 추진될 전망이다.

특히 진주시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유치에 성공한 ‘우주부품 시험센터’와 ‘항공전자기 기술센터’가 올해 하반기 착공될 계획으로 진주시가 우주항공분야 R&D시설을 갖추면서 우주항공산업도시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 항공산업단지 조감도
--------------------
항공산업국가산단 최종 승인…2020년 준공 내년부터 공사 본격화
정촌면 일원 83만㎡에 3100억원 투입 우선 개발 단계적 확대 예정
우주부품시험센터·항공전자기기술센터 동시에 유치 하반기 착공
정상 가동시 20조원 경제유발효과·5만8000명 생산유발효과 기대 

---------------------

▲ 이창희 진주시장
◆항공산업 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
시는 항공국가산업단지가 경남도 내 창원·진해 국가산업단지 지정 이후 40여년 만에 서부경남에서는 최초로 국가산업단지로 최종 승인됐다.

항공국가산업단지는 진주시 정촌면 일원에 83만㎡(약 25만평)를 우선 개발하고 향후 입주수요 추가 발생 시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20만㎡(약 66만평)를 개발할 예정이다.

유치업종은 항공기 및 항공부품 업종과 연관업종으로 1단계 사업에 3100억원의 국비가 투입되고 220만㎡로 추가 확대 시 778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추산된다. 시는 항공산단이 정상 가동될 경우 연관 산업과의 연계 등으로 20조원의 경제유발효과와 5만8000명의 생산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항공산업은 대표적인 지식기반산업으로 광범위한 기술파급효과를 통해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꾀해 지역산업을 현재보다 획기적으로 첨단화 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8개의 앵커기업과 6600억원 정도의 투자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한 상태로 입주기업 유도를 위해 앵커기업 선 입주는 물론 외국인 기업 유치를 위해 외국인 투지지역으로 지정하는 것도 추진할 계획으로 미국의 항공산업도시 시애틀과 경쟁할 수 있는 도시로 벌써부터 그 기대가 주목된다.

한편 진주·사천 항공산업 국가산업단지는 2011년 3월 지식경제부와 국토부에 지정제안서를 제출해 2014년 12월 국토부에서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2015년 상반기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2016년 8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국토부에 산업단지 계획 승인을 신청한데 이어 2016년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유관 기관 및 관련부서 협의를 거쳐 이날 최종 승인됐다.

▲ 국방기술품질원
▲ 세라믹기술원
◆우주부품시험센터 등 R&D시설도 올해 착공
시는 성공적인 항공산업국가산업단지 육성과 연관 기업 지원을 위하여 이미 유치에 성공한 ‘우주부품 시험센터’와 ‘항공전자기 기술센터’도 올해 상반기에 양 센터 설계 등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간다.

우주항공산업은 기계, 전자, IT, 소재 등 다양한 분야의 첨단기술이 융·복합된 종합 시스템 산업으로 해양 조선, 자동차, 반도체에 이어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항공기 완제기 생산에는 자동차의 10배인 20만개의 부품과 15배인 650여 종류의 기술이 들어가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또한 완제기를 개발할 때는 42개 산업이 연관되어 기술파급효과가 크며, 고도의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타 산업에 비해 고용창출 효과가 아주 뛰어나 산업이다.

세계 항공산업 시장규모는 640조원으로 민항기 산업의 경우 연 평균 8.4%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도, 중국의 경제적 발전과 소득증대에 따라 아시아를 중심으로 여객수요와 항공화물 운송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노후 항공기 교체 필요성 증가와 기체 경량화·고연비 신형엔진 개발로 신형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보잉·에어버스 등 글로벌 항공사 중심으로 신항공기 개발에 대한 국제 공동개발사업 확대와 협력업체 다변화 추세 등으로 세계 항공산업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이러한 세계항공산업의 추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항공산업에 대한 정부 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관심과 경쟁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항공전자기 기술센터
경남지역은 전국 항공산업 생산액의 79%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진주·사천을 중심으로 우주항공산업 기업체가 밀집해 있으며, 무엇보다도 국내 유일의 완제기 제작업체인 KAI가 사천해 위치해 있다. 또한 진주시 혁신도시 내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세라믹기술원, 국방기술품질원과 경상대학교 항공기 부품기술연구소 등 우수한 항공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최적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진주시는 지난해 정부 공모사업으로 우주·항공부품 전용시험평가를 실시하는 ‘우주부품 시험센터’와 ‘항공전자기 기술센터’를  유치할 수 있었다.

‘항공전자기 기술센터’는 2020년까지 국비 등 총 229억원을 투입하여, 지금까지 외국에서 받던 항공기 부품, 체계, 시스템 및 전자장비에 대한 전자파 안전성을 시험 평가함으로써 해외 시험 평가로 발생하던 기업체의 불편과 시간 및 비용을 크게 절약하는 등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견인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주부품시험센터’는 2018년까지 국비 등 총 227억원이 투입되어 우주분야 핵심부품의 시험평가를 위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여 민간기업의 기술개발과 교육지원을 통해 우주관련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높여 우주부품 수출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 항공기 모습
◆부품소재 개발부터 최종 시험평가까지 진주서 원 스톱
시는 양 센터를 유치함으로써 우주항공산업의 전초기지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현재 보상이 완료되어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될 뿌리산업단지를 2018년까지 완공하고, 2020년에 165만㎡의 항공국가산단이 준공되면 우주항공 관련기업을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혁신도시 내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협의하여 우주항공 기반사업을 추가로 유치하여 One-Stop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 등 우주항공산업 기반을 확실하게 다지고,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뿌리산업과 첨단소재산업인 세라믹산업도 동시에  육성하여, 우주항공분야 핵심소재 개발과 부품생산 공정기술 지원으로 부품 소재 개발부터 최종 시험평가까지 가능하게 되어 진주를 세계 수준의 우주항공산업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