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열며-기초 과학 교육이 중시되는 나라로 거듭나기를
아침을열며-기초 과학 교육이 중시되는 나라로 거듭나기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5.22 18:21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영숙/영산대학교 게임영상콘텐츠학과 교수

채영숙/영산대학교 게임영상콘텐츠학과 교수-기초 과학 교육이 중시되는 나라로 거듭나기를


4차 산업혁명을 얘기하면서 주목받는 분야는 로봇과 자율자동차이다. 창조와 융합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최고의 결과물들이다. 이 중 로봇은 공장의 단순하거나 위험한 일을 대신하는 일에서 출발했다. 점점 인간을 닮은 외모를 가지고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는 로봇으로 발전하면서 서비스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로봇과 자율자동차의 내부 주요 부분은 유사하다. 인간의 말을 하고,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면서 얼굴 인식과 음성 분석을 통해 감정의 상태를 파악하는 기술들은 단순한 것이 아니다. 공학자, 언어학자, 디자이너 등 다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낸 창조물은 융합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SF 공상 영화의 상상 속 캐릭터가 현실화 된 것은 긴 연구 끝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현실에 등장했다.

일반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인간의 유사 형태로 등장했기에 연구는 세계적 주목을 끌고 유용성을 인정받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컴퓨터도 모방하여 만든 기본 형태는 인간이다. 인간의 인지 능력의 구조가 그 기본 모습이다. 뇌, 눈, 손, 입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연구가 오늘날의 발전된 컴퓨터 모습이 되었다. 이 중 동물의 인지 능력 중에서 가장 먼저 시도된 것이 시각이다. 초파리가 그 대상이었다. 눈을 통해 어떤 정보가 받아들여지는지, 그 정보의 형태는 뇌를 통해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연구자들의 지난 40여년의 지속적인 연구 결과 오늘날 무한 능력의 카메라 형태로 발전했다.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노력들이 각계각층에서 논의되고 진행되었고, 대학의 인재 양성 모델도 ‘창의와 융합’이라는 어휘가 친숙한 어휘가 되었다. 초등학교부터 여러 교과목의 융합을 담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 활동을 통해 놀라운 결과물들을 만들어내는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 활성화된 STEAM 교육, 융합을 기반으로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matics)이 학생들의 관심 대상에서 벗어나고 있는 과학 교육에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켜 보자는 것이다. 교사 연수를 통한 프로그램 전수와 다양한 주제 발굴,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많은 교수와 교사를 통해 진행되는 창의인재육성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교육과학기술부의 2010년 12월말 2011년 업무 계획 보고회에서 초중등 학교에 STEAM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발표를 시작으로 일선 교사들의 호응과 수업 사례 발표를 공유하면서 수업 시간에 활용되는 현 교육 모델이 정착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런 교육을 받고 자란 우리 학생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궁금하다. 교육을 받는 주체자인 학생의 의지 정도에 따라 교육의 실효성은 다를 수 있다. 모든 학생이 동일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기에는 훌륭한 교육 모델이다. 인간이 가장 창의적인 시기는 초등학교 시절이라 한다. 많은 것이 열려있는 상태이기에 스펀지처럼 흡수한다는 표현을 하지 않는가. 아이들에게 열린 교육을 하고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 현장은 어떤 것으로부터라도 보호받아야 한다. 대학에 재직하고 있기에 초중등 교육 기관에 우수한 교육 모델, 우수한 지원 정책이 발표가 될 때면 내년은 좀더 좋은 학생이 들어오리라 기대를 한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다양한 생각들을 스스로 할 수 있는 학생들이 제자로 들어오기를 기대한다.

초등학교의 평가 방법이 바뀌었고, 이제는 중학교의 교육 평가도 바뀔 계획이다. 성적을 부여하는 방법이 순위가 아닌 절대평가 방법으로, 학업 도달의 수준 정도를 점검하여 각 단계를 수료 능력으로 검증한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바람직한 방향이라 본다. 성적 평가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경험을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이 해 볼 수 있도록 다각도의 제도가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영어와 수학에 투자하는 사교육이 사라지고 공교육에서 기초 과학 교육에 집중하고, 과학자의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가 되기를 기대한다. 지속 가능한 교육 모델로 교육 수혜자인 학생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교육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