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심신의 기초를 튼튼히 하자
칼럼-심신의 기초를 튼튼히 하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5.23 18:2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산스님 금인산 여래암 주지

범산스님 금인산 여래암 주지-심신의 기초를 튼튼히 하자


수행자들은 “많은 사람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천(人天)의 이익과 행복과 안락을 위해 길을 떠나라”하신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들며 살아간다.

꽃은 벌 나비에게 꿀을 제공하고, 벌 나비는 꽃가루를 옮겨 꽃이 열매를 맺게 해준다.

날카로운 칼날도 제 자루는 못 깍듯이, 모든 생명은 서로돕지 않으면 살아갈 수가 없다.

때문에 자비정신의 실천은 뭇 생명들에게 똑같이 적용되어야한다. 나보다 어려운 이웃들을 생각하면 하루에 한 끼는 소식을 하거나 죽으로 때우며 ‘나눔’의 정신 속에 살 수 있다.

초목들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를 가슴으로 보도록 하자. 터를 잘 닦아야 집을 짓는다.

심신의 기초를 튼튼히 하여, 나의 상처만 아파하지 말고, 부러진 나뭇가지나 발에 밟힌 풀 한 포기의 아픔과 고통의 상처들도 자비의 마음으로 바라보는 눈을 가져보자.

외로운 사람들에게는 친구가 되어주고, 힘든 사람들에게는 긍정과 희망의 이정표가 되어주는 성현의 마음을 본받도록 하자. 생각과 지각과 감각이 자유로우면 심신이 건강해진다.

육신의 눈에 보인 것에만 매달리면 무명(無明)과 치심(痴心)만 가득해져서 욕심과 집착의 길로 빠져든다. 그런 사람은 때려주러 갔다가 얻어맞고 오고, 돈 빌러 갔다가 보증서주고 온 바보의 길만 걷게 된다. 나의 이익을 위해 상대를 해친 것은 죽는 길이다.

상대를 위해 내가손해 보는 것이 사는 길이다. 평화로운 마음으로 살아가면 운동을 안 해도 건강하고 성형수술을 안 받아도 예뻐진다. 키 큰놈 집이라고 내려 먹을 것 많은 것은 아니듯, 행복이란 출신성분이나 지능, 외모에 있지 않다. 우울하게 살아가면 아무리 체력단련을 많이 해도 먹구름 낀 날씨 같아서, 보약도 독약으로 변하여 몸속에 질병이 찾아든다.

털도 내리쓸어야 빛이 난 것처럼, 순리대로 살아가야 안정된 마음을 찾을 수 있다.

마음 다스림은 훈련과 노력에 따라 점차 개선된다. 과거나 외부요인에 사로잡혀 고민하지 말자. 날마다 업장과 무명을 걷어내고 자성의 밝은 본성을 드러내어 악업을 지혜광명으로 소멸하는 순간 번뇌는 사라져버린다. 하늘은 늙지 않고, 진리의 말씀도 늙지 않는다.

오히려 세월이 갈수록 형형히 빛난다. 부처님께서는 “자신에게 이로움이 있으면 사람은 남의 것을 빼앗는다. 다른 자가 빼앗으면 빼앗긴 자는 또 남의 것을 빼앗는다.

죽이는 자는 죽임을 당하고 이기는 자는 패하며, 욕하는 자는 욕을 먹고 화내는 자는 화를 받는다. 행위는 돌고 또 돌아 빼앗긴 사람이 다시 빼앗는다.”고 말씀하셨다.

칼부림 즐기는 자는 칼부림에 죽고, 무력적으로 나가면 그에 상응한 보복을 당하게 된다.

언젠가는 나도 가해자였을 것이므로 오늘도 애써 고개 숙이고, 자기반성 속에 살아가자.

딱딱하게 굳은 표정의 냉담하고 싸늘한 성격으로 살아가면 자기병을 스스로 불러들이게 된다. 그런 모난 성격을 교정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일과 사람을 대하면서 살아가자.

그러려면 첫째, 짜증내거나 화를 내지마라. 화는 간을 상하게 하여 시력이 나빠진다.

둘째, 지나친 근심과 우울한 성격은 폐를 상하게 한다. 셋째, 겁먹고 깜짝깜짝 놀라면 신장을 상하여 청각이 떨어진다. 넷째, 쓸데없는 생각을 많이 하면 비장을 상하게 한다.

다섯째, 지나치게 깔깔대며 좋아하는 것도 심신을 상하게 한다. 여섯째, 평화롭고 즐거우며 안정된 마음은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준다. 이 여섯 가지를 잘 지키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심신의 기초를 튼튼히 다졌을 때 상대의 아픔도 어루만져주는 자비심을 갖고 살아갈 수 있다. 자비심 가득한 삶에는 벌집 건드린 것처럼 다급한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