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사막기후와 사막화 방지
칼럼-사막기후와 사막화 방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5.23 18:22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재주/환경부 환경교육홍보단·경남환경연구원장

류재주/환경부 환경교육홍보단·경남환경연구원장-사막기후와 사막화 방지


구름이 모여들고 비가 내려야 인간이 생존할 수 있다. 구름이 비를 내리지 않으면 사람과 동물은 죽고 만다. 사막에는 계절도, 활력도 없다. 오직 공허한 황무지만이 존재한다. 사막에서 세월의 흐름을 알려주는 것은 변화무쌍한 기온뿐이다. 사막기후는 강수량이 부족하여 식생이 불량하게 나타나는 기후로 연평균 강수량은 250㎜ 이하이다. 강수량보다 증발량이 더 많으며, 강수의 양은 적지만 집중률은 매우 높아 몇 년 동안의 강수량이 한 번에 내리는 경우도 있다.

영화 [인터스텔라]는 암울한 미래의 기후를 보여준다. 기온상승과 사막화로 지구는 사람이 살 수 없는 행성으로 변한다. 인류의 생존을 위해 우주로 떠나는 이야기다. 사막화가 가져오는 인류의 위협은 심각하다.

생물이 살아가기 힘든 극한 기상조건이 사막이다. 뜨거운 열, 건조한 공기, 극심한 일교차, 적은 강수량에서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세계적인 종교인 기독교나 이슬람교에서 사막은 계시의 장소로 그려진다. 사막이 가져오는 시련이 구원의 상징이 된 것은 아닐까? 그만큼 살기가 어려운 곳이 사막이라는 뜻이다.

최근 아프리카에서 일어나는 내전 대부분이 사막화 때문이다. 다르푸르 내전, 베르베르 내전, 에리트레아 내전 등이다. 심각한 사막화로 인해 초지가 줄어들고 인간이 거주하는 땅이 황폐화하기 때문이다. 사막화가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먼저 자연적 요인이 있다. 지구온난화로 극심한 가뭄이 발생했다. 두 번째는 인위적 요인이다. 벌채와 과도한 경작, 관개 시설 부족, 산업화 등이다. 물 부족현상이 발생하자 지표수나 지하수 고갈 등이 따랐다. 여기에 엘니뇨 현상등도 가세를 했다.

사막화의 가장 큰 요인은 숲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그러면 지표면의 태양 에너지 반사율이 증가한다. 지표면이 냉각되면서 온도가 낮아진다. 차가워진 지표면에는 건조한 하강 기류가 만들어진다. 강우량이 감소하면서 토양의 수분이 감소한다. 사막화는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물 부족 현상으로 작물 재배가 불가능진다.

고비 사막과 타클라마칸 사막이 포함된 중앙아시아 지역도 지속적인 사막화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육지 지역들에서는 호우 빈도는 증가했다. 그러나 열대 및 아열대 지역들에서는 이전 보다 더 심각하고 장기적인 가뭄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사막화 지역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 결과는 사막화가 매우 심각하다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의 보고와 일치하고 있다.

“살던 사람들이 떠나던 마을입니다. 지금은 1000명 이상이 사는 큰 마을로 변했습니다. 나무를 심어 이렇게 큰 변화가 생긴 거지요” 중국 네이멍구 언거베이 마을이장의 말이다. 이 지역이 사막화로 없어질 지경에 처하고 말았다. 한 일본인 교수가 이곳에 나무를 심기 시작하고 10여년이 흐른 후 포플러 숲이 만들어졌다. 사막의 가운데 숲 마을이 만들어지자 관광객이 찾았다. 떠났던 마을 사람들이 다시 돌아왔다. 전 세계 사막 녹지화 사업의 표본이 된 훌륭한 사례다. 이처럼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사막녹지화다.

사막화방지협약(UNCCD)은 국제적 노력을 통한 사막화 방지를 기본으로 한다. 그리고 심각한 한발 및 사막화, 토지 황폐화 현상을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아프리카 국가)을 돕자는 것이다. 매년 6월 17일은 사막화 방지의 날이다. 우리나라는 2010년 10월에 UN 사막화방지 10개년 계획 아시아지역 출범식과 2011년 제10차 사막화방지협약 당사국 총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올해부터 전 시·군에 시작하는 경남미래 50년 명품 숲 단계별 숲가꾸기사업을 실시한다는 경남도의 발표 보도가 눈에 띈다. 사막에서만 물이 귀한 것이 아니다. 산 좋고 물 좋다는 우리나라도 걱정이다. ‘돈을 물 쓰듯 한다’는 말은 옛말이 되었다. 아프리카의 사막화는 이젠 남의 일이 아니다. 사막화가 가져오는 기후변화에 우리가 영향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막화 방지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