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해양플랜트기자재 해외판로 개척 돕는다
道 해양플랜트기자재 해외판로 개척 돕는다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05.23 18:2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확대 위한 해외 발주처 벤더 등록 지원
▲ 반잠수식 석유 플랫폼(해양플랜트)

경남도는 도내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의 해외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해양플랜트 발주처 벤더(Vendor, 협력업체)등록 및 국제인증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발주처인 오일 메이저사의 협력업체 리스트에 기술력을 갖춘 도내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의 등록을 지원해 대외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사업추진에 4억원 예산을 투입한다.

해양플랜트는 해양자원의 발굴, 시추, 생산 등 자원개발 설비 특성상 안전과 환경 등에 대한 높은 수준의 기술 및 신뢰성이 요구됨에 따라 해외 발주처는 엄격한 사전적격심사(PQ)의 검증 절차를 통과한 업체에만 협력업체 리스트에 등재해 입찰참가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이에 도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과 함께 기술력을 갖추고는 있지만 해외 마케팅 능력이 취약한 도내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의 오일 메이저 벤더등록을 위한 네트위크 구축, 전문가 풀(Pool) 구성 컨설팅 지원, 타깃기업이 요구하는 사전적격심사(PQ) 신청서류 작성, 국제인증 등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도는 이밖에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망제품 개발을 위해 경제협력권사업으로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총사업비 230여억원을 투자해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처음으로 기자재업체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2억원을 들여 조선해양플랜트기자재에 대한 성능시험 인증비용도 지원하고 있다.

신종우 경남도 미래산업국장은 “현재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도내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이 수주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향후 해양플랜트산업 회복에 대비해 조선해양기자재의 국산화율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벤더등록 지원을 희망하는 업체는 오는 7월 31일까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경남본부(거제 소재)에 신청하면 된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