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자란만 경치 감상하며 공룡 관람해요
청정 자란만 경치 감상하며 공룡 관람해요
  • 백삼기기자
  • 승인 2017.05.25 18:23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으로 가족과 함께 여행 떠나볼까~

▲ 고성 상족암 주변 해안길을 따라 데크로 이어진 ‘상족암공룡길’ 모습
남해안 한려수도를 한눈에
기암절벽 해안길 따라가며 
아름다운 자연경관 ‘장관’

국내최초 고성공룡박물관
다양한 전시 체험 프로그램 
가족과 추억 만들기 ‘최고’

▲ 고성 상족암에서 아름다운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고성 상족암군립공원
고성군 하이면 상족암군립공원은 남해안 한려수도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고 해면의 넓은 암반과 기암절벽이 계곡을 형성한 자연경관이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루고 있는 곳이다.

중생대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들의 발자국과 선녀탕, 촛대바위, 병풍바위 등이 절경을 더하고 있는 곳으로 바위가 밥상다리 모양을 형상화하고 있어 상족(床足) 또는 쌍발이라고도 명명되고 있다.

상족암 부근 해안에는 6km에 걸쳐 중생대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 발자국이 남아 있는데 1982년 공룡발자국 화석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이족보행공룡과 사족보행공룡 등 여러 종류의 공룡이 함께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며 천연기념물 제411호인 고성 덕명리 공룡과 새발자국 화석산지는 중생대 백악기 고생물 화석산출지로 공룡발자국화석과 새발자국화석이 다양하게 산출되고 있다.

 
▲ 고성 상족암 주변 해안길을 따라 데크로 이어진 ‘상족암공룡길’은 하이면 덕명마을부터 하일면 맥전포항까지 편도 약 4Km 구간에 걸쳐 조성돼 있다.
■상족암공룡길
상족암 주변 해안길을 따라 데크로 이어진 ‘상족암공룡길’은 하이면 덕명마을부터 하일면 맥전포항까지 편도 약 4Km 구간에 걸쳐 조성돼 있다.

‘상족암공룡길’은 청정 자란만의 풍경과 함께 중생대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들의 발자국과 주상절리의 병풍바위, 층층이 쌓인 퇴적암을 구경할 수 있어 산책 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 상족암군립공원에 위치한 고성공룡박물관 전경.
■고성공룡박물관
상족암군립공원에 위치한 고성공룡박물관은 국내 최초의 공룡전문박물관으로 2005년 건립해 연간 4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여러 종류의 공룡화석과 실제 공룡발자국 화석을 만날 수 있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자연학습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고성의 대표적인 공룡 이구아노돈의 몸체를 형상화해 건립된 박물관의 광장에는 세계 최대 높이(24m)의 공룡 탑과 전망대 등이 위용을 자랑한다. 이곳 또한 대규모 야영장을 갖추고 있다.

▲ 고성공룡박물관 공룡 모형 전시 모습.
박물관 홀 중앙에는 중생대 아시아에 살았던 육식공룡과 초식공룡의 전신 골격을 전시하고 있으며 또한 하늘을 지배한 익룡과 백악기 공룡인 파키케팔로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등의 움직이는 모형물도 함께 재현해 놓았다.

이곳에서 아이들은 공룡과 속도를 견주어 보거나 거대한 용각류의 다리 골격과 키를 맞춰보는 등 보고, 듣고, 만지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 방학마다 많은 아이들이 방문해 공룡과 함께하는 체험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29일을 시작으로 5월 9일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 기간 동안 3만6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하기도 했다.
고성공룡박물관은 방문객들이 공룡발자국과 화석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 해설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사전 예약을 통해 진행되는 전시 해설 프로그램은 문화관광해설사가 관람객의 관람 동선에 맞춰 전시품을 해설하고 관람객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고성공룡박물관 홈페이지에 공지된 전시 해설 가능일자를 확인 후 관람 3일 전에 미리 전화로 예약하면 된다. 따로 정해진 시간대는 없으며 최소 4인 이상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아울러 군은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이 공룡화석을 보다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매월 1회씩 주말 가족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상족암 공룡 발자국 화석.
공룡박물관 명예관장인 서승조 박사와 함께 하는 가족 체험프로그램은 고성공룡박물관 견학과 상족암 공룡발자국 화석지 탐험 등으로 약 2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참가 인원은 20명(4인가족 기준 5팀 정도) 이내로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가족은 고성공룡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goseong.go.kr)로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군은 주말 체험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공룡치즈 만들기’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매주 주말 오후 2시에 운영되는 ‘공룡치즈 만들기’ 프로그램은 치즈의 역사 및 제작과정 알기, 공룡 치즈 만들기, 공룡버튼 만들기 등으로 약 1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전화(055-670-4451)로 신청하면 된다.

고성공룡박물관 입장권을 구입할 경우 전시 해설 프로그램과 공룡박물관 명예관장과 함께하는 가족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참가비는 따로 없다. 단, ‘공룡치즈 만들기’ 프로그램은 1인당 1만2000원의 참가비가 필요하다.

고성공룡박물관에서 진행되는 각종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고성공룡박물관(055-670-4451)으로 문의하면 된다. 백삼기기자

▲ 고성공룡박물관에서는 상족암 공룡발자국 화석지 탐험을 통해 학생을 위한 자연학습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