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안심골목길 조성사업 추진 한다
道 안심골목길 조성사업 추진 한다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05.28 18:35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만족도 높아 올해 5개 시군으로 확대

경남도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동네 만들기를 위해 안심 골목길 조성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도는 불량주거지와 도로주변 노후 건축물 등의 정주환경 정비를 통해 범죄와 재난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셉테드 기법을 도입한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5개 시군으로 확대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해의 경우 김해시, 밀양시, 사천시, 하동군에서 범죄에 취약한 마을을 선정하고 방범용 CCTV설치, 골목 담장 벽화, 마을안내판 설치 등을 추진했다.

주민만족도 조사결과 범죄두려움 감소(75.8%)와 범죄예방효과(81.8%)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지속적인 사업의 필요성(86.5%)이 있다고 응답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는 올해 김해시, 밀양시, 하동군, 창녕군, 거창군에 대상지를 선정하고 총 3억3300만원을 투입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골목길을 조성하고 범죄예방협의체와 협력해 취약요인 공유와 개선, 주민의견 수렴을 통한 주민 참여형 환경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밀양시의 경우 사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부산디자인센터와 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문기관과의 협력해 사업을 진행 중이며 김해시를 비롯한 4개 시·군에서도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7월께 착공하고 연내에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셉테드(CPTED)는 범죄예방 환경설계를 뜻하는 용어로 생활환경 정비를 통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선진국형 기법으로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돼 있다.

지영오 경남도 건축과장은 “범죄발생 우려가 있는 지역에 셉테드 기법을 도입한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도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경남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