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마늘 가격 호조세 이어질 전망
남해군 마늘 가격 호조세 이어질 전망
  • 서정해기자
  • 승인 2017.05.29 18:58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평년가격 154%…지난해比 큰 폭 하락 없을 듯
▲ 남해군은 마늘 가격의 호조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본격적인 마늘 수확시기에 접어든 가운데 남해군은 마늘 가격의 호조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29일 밝혔다.


올해 남해의 마늘가격은 1kg당 5800원을 형성한 지난해의 약 80%, 최근 5년간 평균가격의 154%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생산량은 총 725만㎡ 재배면적에 약 1만150t으로 지난해에 비해 2%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최근 전국 마늘주산지 시·군, 농촌경제연구원 등의 자료를 분석하고 올해 생산량과 재고량 등을 파악해 올해 마늘가격을 전망했다.

올 초 정부에서 수입비축물량 1만5900t 가운데 8995t을 대량 방출해 깐마늘 가격이 하락, 마늘 저장업체의 손실이 발생된 것으로 파악됐으며 가락동 현 시세는 전년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마늘 생산량은 재배면적이 다소 증가했으며, 지난해 10월 잦은 비로 파종이 지연돼 초기 생육은 저조한 반면 4~5월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병해충 피해 발생이 적어 전반적인 마늘 생산량은 전년과 비슷할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에서 마늘 출하가 가장 빠른 제주도 대정농협의 계약재배 물량의 가격은 상품이 1kg당 3200원으로 전년 대비 76% 수준으로 형성됐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 마늘가격이 너무 높게 형성돼 올해 마늘가격이 대폭 하락할 것이라는 풍문이 있어 농업인들의 근심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남도마늘의 경우 가격하락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마늘 재배 농업인들은 마늘 수확 후 포장에서 3~5일간 자연 건조한 후 반드시 개량곳간을 이용해 30일 정도 건조한 마늘을 잘 선별해 소비자가 믿고 다시 찾는 보물섬 남해 마늘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정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