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내년 국비예산 확보 올인
경남도 내년 국비예산 확보 올인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05.29 19:04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보다 1485억 증가 4조3934억 확보 목표

류 대행 대책보고회 주재 국고확보 대책 점검


▲ 29일 오전 류순현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2018년도 국고예산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경남도가 문재인 정부 출범에 따라 내년도 국고예산 확보를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발빠른 행동에 나섰다.

경남도의 내년도 국고 목표액은 4조3934억원(국고보조사업 3조5172억원, 지특회계사업 8762억원)으로 올해 국고예산 확보액 4조2449억원보다 1485억원이 늘어난 금액이다.

도는 29일 오전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2018년도 국고예산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중앙부처에 신청된 내년도 국고예산이 기획재정부 제출(5월31일 마감)에 앞서 실·국·본부별 주요현안 사업 예산반영 동향과 그간 활동사항, 국고예산 확보 문제점 및 대책,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신종우 미래산업국장은 "국비 부족으로 R&D과제 기술개발이 지연될 경우 밀양 나노융합국가산단과의 연계성 및 시너지효과 감소가 우려돼 대통령 지역공약 국정과제 건의사업인 밀양나노국가산단 클러스터 구축과 연계해 기획재정부, 국회 방문을 통해 지속적으로 국비 증액편성을 건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기영 해양수산국장은 시·도간 유사사업간 경쟁으로 국비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나 현재 추진중인 경남 해양수산발전계획 및 현 정부의 4차산업 혁명 대응전략과 연계한 다양한 국책사업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도는 기획재정부의 본격 심사가 진행되는 6~8월이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고 도의 예산담당관실을 Control Tower로 하여 전 실국본부별 주요 현안사업이 정부예산에 반드시 포함되도록 수시로 기획재정부를 방문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설명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도내 국회의원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은 물론 정부예산안이 국회에서 심의·의결되는 9월부터 12월에는 간부공무원과 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국비확보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주요 사업별로 국비 확보를 위한 전방위 노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류순현 도지사 권한대행은 "국비확보가 도정의 최우선 과제라며 일자리창출, 저출산 극복 등 새 정부 정책과제와 도 현안사업이 정부예산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 내년도 국고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는 올해 1월부터 도지사 권한대행을 위원장으로 하는 6개단 66명의 국고예산 확보 추진 특별대책본부를 구성,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국고예산확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