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다복동 패키지사업 오디션 개최
부산시 다복동 패키지사업 오디션 개최
  • 이광석기자
  • 승인 2017.07.09 18:14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내가(주민)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주민(공동체) 스스로 고민하고 기획하는 부산만의 통합 복지브랜드인 ‘다복동 패키지 사업 오디션’을 개최한다.


부산시는 10일 오후 1시30분에 시청 1층 대강당에서 다복동 패키지 사업 오디션(제안발표)’을 1차로 개최하며, 오디션 개최시 서병수 시장이 직접 참관하여 지역주민(공동체)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한다. 또한, 오는 12일 오전 9시30분 12층 국제회의장에서 2차 오디션을 개최한다.

부산시는 다복동패키지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 6월 7일 구·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한바 있으며, 6월 12일에는 지역주민(공동체)를 대상으로 김형찬 창조도시국장이 직접 사업설명회를 가진바 있다.

다복동패키지사업에 대한 수요조사(공모)를 받은 결과 70개 지역주민(공동체)이 제안서를 제출하였으며, 308개 사업에 520억원을 신청하였다. 부산시가 추진하는 다복동 패키지 사업 분야는 ▲마을재생 및 건강복지 ▲주거복지 ▲물 복지 ▲에너지복지 ▲교육문화복지의 5개 분야 20개 사업과 도로, 주차장 등 추가사업 10개를 포함하여 총 30개 유형에 다복복패키지사업 수요조사(공모)를 시행하였다. 시는 지역주민(공동체)에 필요한 사업을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지원한다.

‘다복동 패키지 사업’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동네에 종합선물 셋트를 복주머니에 담아주는 사업’으로 알기 쉽게 말하기도 한다. 기존의 도시재생사업은 행정에서 하향식으로 추진해 왔으나 앞으로는 주민들이 스스로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에 대하여는 부서간 협업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행정의 체질이 변한다. 부산시가 최초로 추진하는 ‘다복동 패키지 사업’은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함께 전국적인 롤 모델의 역할을 자리매김 할 것이며, 재정적으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복동 패키지 사업’의 가장 핵심은 주민과 공동체가 자기 지역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제안한다는 점이다. 도시재생의 가장 중심은 공동체인바 부산시의 ‘마을공동체 역량강화사업’과 더불어 다복동 패키지 사업이 성공적으로 출발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