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창원 '직격탄'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창원 '직격탄'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07.19 18:08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소재 53개 협력사 매출 손실 1000여명 실직 위기

창원 소재 53개 협력사 매출 손실 1000여명 실직 위기

지역 경제 타격 불가피 지원대책 등 보상책 마련돼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지에 따라 원전 건설에 참여한 창원지역 원전설비 관련 협력사와 근로자들이 큰 위기를 맞은 것으로 드러났다.

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윤한홍 의원(창원마산회원구)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지와 관련하여 창원지역 원전설비 관련 협력사들의 현황을 파악한 결과, 창원지역에는 총 53개의 원전설비 관련 협력사가 있었다.

이들의 전체 매출 약 1600억원 중 신고리 5·6호기 중단으로 사라질 관련 매출은 약 3~400억원(전체 매출의 20~25%)에 달했다. 또한 협력사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총 963명이며, 가족을 포함하여 약 4000명규모의 창원주민이 생계에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됐다.

원전관련 매출이 급감하게 되면 원전 건설 참여업체의 경영난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 경영의 악화로 인해 고용 유지가 더 이상 어려워지게 되면 신규 고용 창출은 물론이고, 기존의 인력을 유지하는 것도 힘들다는 게 협력회사들의 입장이다.

심지어, 원전 건설 중지에 따른 협력회사들의 매출감소는 지역 경제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원전관련 협력회사들의 경영난은 해당 기업들이 입주해있는 창원 지역 주변의 요식업·숙박업 등의 매출 감소로 이어져 창원 지역 경제에 연쇄 타격이 불가피하다.

한편, 협력회사들은 수십 년에 걸쳐 어렵게 구축한 원전의 공급 체계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일시에 무너지게 되면 다시 회복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고, 현재 가동되고 있는 원전도 유지·보수에 필요한 기술인력 및 제작설비 부족 등의 영향으로 안전성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윤한홍 의원은 “일자리 늘리겠다던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있던 일자리마저 뺏고 있다”며 “건설 중단 조치로 협력사 직원·가족은 물론 창원 지역 경제에도 큰 타격 우려되므로 정부는 건설을 즉각 재개하고 건설 중지로 인한 협력사에 대한 지원대책 등 보상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