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원동 낙동강 수상스키 불법영업
양산 원동 낙동강 수상스키 불법영업
  • 차진형기자
  • 승인 2017.07.19 18:0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3월부터 무허가 영업…3번 사법처리에도 ‘배짱’

▲ 낙동강에서 무허가 영업으로 인하여 3번의 사법처리에도 수상스키업체가 버젓이 불법영업을 하고 있다.
업주 “동호회원 대상…허가취득 계속 시도”

양산시 원동면 서룡리와 연접한 낙동강 하류에서 관련기관의 허가를 받지 않은채 수상스키 영업이 자행되고 있다. 지난해 3월부터 수상스키 영업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양산시로부터 3번이나 사법처리를 당하고도 버젓이 영업을 하는 배짱을 보이고 있다.

특히 A씨는 구명조끼 등의 안전조치는 전혀 하지 않고 운영을 하고 있는데도 양산시는 안전에 대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A씨는 19일 “수상스키에 관한 모든 자격증을 취득하고 단지 수상스키가 좋아 지난해 3월부터 동호회인들과 함께 운동을 즐기고 있다”고 밝혔다.

또“동호회는 100여명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양산시에 허가를 취득하려고 했으나 그러지 못해 어쩔수 없이 불법으로 운영을 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양산시 관계자는“낙동강유역환경청에 공유수면 사용허가가 우선이나 수상스키 허가는 개인영리사업으로 분류돼 법률상 허가를 해줄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또 “수상스키 간이 선착장 철거는 실효성이 없어 불법운영과 관련해 사법기관에 3번이나 고발을 했다" 며“앞으로도 계속 불법 운영을 이어간다면 끊임 없이 고발을 하겠다”고 뜻을 분명히 했다.

수상스키 간이 선착장 철거는 강제 집행을 위해 계고장을 발부하고 정해진 기일에 철거를 할려면 선착장과 고정 말뚝에 연결된 끈만 풀어 다른 곳으로 달아나기에 큰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산시에서 안전관리를 맡고 있는 관계자는“A씨 등의 안전관리를 위해 불법 운영장을 2~3번 방문 했으나 아무도 만나지 못하고 헛걸음만 했다”는 유명무실한 답변으로 안전관리에 소홀히 했다는 지적을 피하지 못했다.

그는 헛걸음을 친후 불법운영 단속 해당 부서에 A씨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안전조치에 대한 주의를 줘야 하나 그러지 못했던 것이다.

안전을 위한 조치는 물론 A씨 등의 스스로가 해야 하나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역할은 양산시에서 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였다.

이에 시 안전관리 관계자는 “A씨 등을 만나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차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