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군전, 420여년만의 고국 나들이
대장군전, 420여년만의 고국 나들이
  • 윤다정 수습기자
  • 승인 2017.07.23 18:27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진주박물관 특별전 ‘정유재란 1597’ 개최
 

국립진주박물관(관장 최영창)은 정유재란이 일어난 지 420주년(7주갑)을 맞아 특별전 ‘정유재란 1597’을 오는 25일부터 10월 22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징비록(국보 제132호)을 비롯하여 정유재란 관련 문화재 150여 점(보물 10건 15점 포함)이 출품된다. 또한 임진왜란 당시에 조선 수군이 사용한 대장군전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술교류협정기관인 일본 나고야성박물관의 협조로 7건 10점의 일본 문화재도 소개된다. 이중 가장 주목을 끄는 것은 일본 수군 장수 구키 요시타카(1542-1600)의 후손들이 대대로 보관해온 대장군전이다.

임진왜란특성화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국립진주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동아시아 시각에서 정유재란의 실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시도한다. 전쟁 당시 주요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전쟁의 전모를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종전 이후 조선·명·일본 동아시아 삼국에 전란이 끼친 영향을 살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시는 크게 5부로 구성된다.

1부는 ‘정유재란 이전 강화협상과 조선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1593년 명과 일본 간의 강화협상이 시작된 때부터 강화협상이 결렬될 때까지 주요 인물과 사건을 다룬다. 이 코너에서는 평양성전투도 병풍, 명 병부상서 석성 초상, 류성룡이 받은 교지, 윤두수 초상, 황신 초상 등이 소개된다.

2부는 ‘전쟁의 재개와 일본군의 공세’라는 주제로 정유재란 초기 일본군이 칠천량해전에서 승리를 거둔 뒤 남원성, 황석산성, 전주성을 연이어 함락하고 전라도와 충청도를 공격하는 시기를 다룬다. 이 코너에서는 일본군의 공격명령서인 도요토미 히데요시 주인장, 황석산성전투에 관한 기록이 적힌 고대일록, 남원성전투에서 사용된 화살촉과 마름쇠 등이 전시된다.

3부는 ‘조명연합군의 반격과 주요 전투’라는 주제로 조명연합군이 직산전투와 명량해전에서 일본군의 기세를 꺾은 뒤부터 전쟁이 끝날 때까지를 다룬다. 조선 수군의 재건 과정을 보여주는 임란첩보서목, 명량 출토 소소승자총통 등의 문화재를 통해 조선 수군의 활약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일본군의 시각에서 본 울산성전투도 병풍(복제품)과 명군의 시각으로 본 정왜기공도 병풍을 통해 당시 주요 전투의 실상을 보여준다.

4부는 ‘전쟁의 기억 –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전쟁이 남긴 유산을 생각하는 코너이다. 여기서는 징비록(국보 제132호), 쇄미록(보물 제1096호), 금계일기(보물 제311호) 등 기록을 통해 전쟁의 참상을 조명하며, 마귀·가토 기요마사·나베시마 나오시게 등 명군과 일본군 장수의 초상을 함께 전시한다.

5부는 ‘종전 이후 동아시아 질서의 변화’라는 주제로 전쟁이 끝난 뒤 조선·명·일본 삼국의 변화를 소개한다. 이 코너에서는 이순신선무공신교서, 포로송환문서, 조선통신사행렬도, 세전서화첩 등을 통해 전쟁 이후 삼국의 인식 변화를 살펴본다.

또 일본과의 전쟁으로 남아 있는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자 조선의 산성과 왜성에 대한 영상 등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임진왜란·정유재란에 대해 다양한 관심을 갖도록 하고자 하였다.

국립진주박물관 측은 “이번 전시가 정유재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16세기 조선에서 일어난 동아시아 국제전쟁이 갖는 현재적인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윤다정 수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