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혁신도시 활성화 정부가 나서야
사설-혁신도시 활성화 정부가 나서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7.24 18:2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가 있는 지자체의 모임인 ‘전국혁신도시협의회’가 21일 진주시청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전국혁신도시 정주 여건 기반 확충 및 활성화를 위한 공동 건의 사항과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혁신도시의 지방 이전에 따른 효과가 당초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공통된 현실 인식 아래 협의회는 4가지 건의 사항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건의사항은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 이상을 의무채용 법제화 ▲혁신도시 공공기관 참여 지역공헌사업 법제화 근거 마련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신설 공공기관 제2차 혁신도시 이전 ▲혁신도시 정주여건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국·도비 지원 근거 마련 등이다. 공동결의문에서는 전국의 혁신도시가 공공기관 115개 기관이 지방으로 모두 이전했음에도 공공기관 임직원의 가족동반 이주률, 지역인재 채용, 연관기업 이전 실적 등이 당초 기대했던 성과에 이르지 못해 혁신도시에 추가적인 활력이 필요하다며 건의사항의 조기 이행을 촉구했다.

혁신도시를 지방에 조성한 까닭은 수도권으로 몰리는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시키고, 일자리를 늘려 지역인재의 취업을 확대하자는 것이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 인재 채용 할당제는 현 정부의 핵심 정책 기조 중 하나로 문재인 대통령도 혁신도시 공공기관이 신규 채용시 30% 이상은 지역 인재를 채용하도록 했으면 한다고 했지만 지역 인재 채용 할당은 권고 사항일 뿐 강제 규정이 아니다.

아울러 인구증가를 꽤하기 위해서는 직원 가족들이 동반으로 이주해야 한다. 혁신도시 직원들 역시 이왕 이 지역과 인연을 맺은 만큼 가족 동반이주를 통해 적극적으로 혁신도시 활성화에 동참해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