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폭염 속 안전수칙 확인
기고-폭염 속 안전수칙 확인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8.06 18:0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식/남해소방서 서장
 

이종식/남해소방서 서장-폭염 속 안전수칙 확인


연이어 계속되는 폭염이 점점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금 안전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폭염 속 안전수칙 확인이 필수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기상청에서는 폭염이 사망에 이르는 등 인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폭염특보를 내리고 있다. 1일 최고 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폭염주의보’가 발령되고 1일 최고기온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폭염경보‘를 발령한다.

폭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평소 기상청 특보를 예의주시하도록 하며 아래와 같이 폭염 대처요령을 숙지해야 한다.

폭염 대처요령으로는 첫 번째,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며 식사는 균형 있게 충분히 익힌 음식을 섭취한다. 꾸준히 물을 마셔주는 것은 체내의 수분을 유지하면서 체온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음식은 충분히 익히고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식중독을 예방하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고 무더운 날씨에는 야외활동을 삼가며 외출 시에는 양산‧모자‧선크림 등을 사용하여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이러한 복장은 체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세 번째, 냉방기기를 사용하여 실내의 적정온도(26~28℃)를 유지한다. 이때 실내‧외의 온도차가 5℃ 이상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여 냉방병에 유의하도록 한다.

네 번째로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 열사병 초기증세가 보일 경우에는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응급환자 발생 시엔 119에 신고 후 응급처치를 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남해소방서에서는 폭염대비 구급장비(얼음조끼, 얼음팩, 구강용 전해질 용액 등)확보와 온열질환자 대비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는 등 여러 가지 대책을 통한 폭염 피해저감 활동에 노력을 하고 있다.

폭염에 대비하여 앞선 대처요령을 꼭 숙지하도록 하고 특히 어린이와 노인 등 노약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며 온열질환 등으로 생명을 위협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