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복지사각지대 고위험 의심대상자 전수조사
道 복지사각지대 고위험 의심대상자 전수조사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08.20 18:28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하반기 집중 발굴 기간 운영

경남도가 단전, 단수, 사회보험료 체납 등 13개 기관 23종의 정보를 수집·분석해 선별된 복지사각지대 고위험 의심대상자 2만명에 대해 21일부터 하반기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대상은 국가·지자체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소외계층으로 일선 복지담당공무원을 비롯한 읍면동 지역보호체계 등을 활용해 발굴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굴된 대상자는 조사결과에 따라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긴급지원 등 공적지원뿐만 아니라, 민간자원 발굴·연계를 통해 대상가구의 문제 해결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도는 올해 상반기에도 1만6000명에 대해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를 실시, 이 중 도움이 필요한 3천 655명에게 기초생활보장급여 등을 지원했으며 공적지원에서 제외된 1391명에게는 민관기관과 연계해 후원금품 지원과 주거환경개선 등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했다.

앞서 도는 읍면동 기능을 행정중심에서 지역복지중심기관으로 강화하고 도내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제고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 7월 10일 조직개편을 통해 읍면동 복지허브화 전담부서인 맞춤형복지담당을 신설했다.

또한 도는 맞춤형복지담당으로 하여금 경남형 복지안전망사업인 희망울타리지키미단과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등으로 지역보호체계를 보다 강화해 나가면서 복지소외계층의 다양한 위기상황을 분석하고 현지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민정식 경남도 서민복지노인정책과장은 “복지서비스 대상이 될 수 있음에도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도민이 아직 우리 주변에 있을 수 있다”며 “주변에 도움이 절실한 가정이 있으면 즉시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시·군청에 연락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