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대첩광장 조성 ‘제동’ 지역사회 혼란
진주대첩광장 조성 ‘제동’ 지역사회 혼란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08.31 18:28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주차장 건립·형평탑 이전 놓고 시민단체간 대립 양상으로 전개

지하상가 등 원도심 상인들 '지하주차장 반대'에 발끈


진주대첩광장 조성을 둘러싸고 지하주차장 건립과 형평기념탑 이전 등의 문제로 진주시를 비롯한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당분간 지역사회가 혼란을 겪을 전망이다.

더욱이 광장 지하에 들어설 예정인 주차장 건립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지하주차장 건립으로 상권 회복에 큰 기대를 걸었던 원도심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진주대첩광장 조성과 관련 역사진주시민모임에서는 지난 7월 20일 광장 조성 과정을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문화재 발굴 가능성을 제기했고, 철거작업은 중단됐다.

철거가 중단되면서 문화재 발굴 절차가 진행 중이던 8월 17일 진주시가 지역의 각분야 전문가를 위원으로 한 진주대첩기념광장 조성위원회를 구성하면서 광장 조성 사업이 탄력을 받는 듯 했다.

당시 시는 광장은 주변 교통대책과 더불어 다양한 경제·문화소통의 장이 될 수 있고, 광장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상권연계로 지역상권 활성화와 더불어 소중한 문화공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8월 23일 역사진주시민모임에서는 기자회견을 갖고 광장 지하의 대규모 주차장 건립에 대해 반대한다며 사업 추진에 다시 제동을 걸었다.

기자회견 직후 진주대첩광장 조성위원회에서는 역사진주시민모임의 주장에 대해 형평탑이 이전되면 사업 구역 내 문화재 시굴과 발굴이 진행될 것이며 앞으로 문화재의 보전·관리 및 활용에 관한 사항은 문화재 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처리할 사항으로, 문화재 시·발굴 문제는 역사진주시민모임에서 관여할 사항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 대립각을 세웠다.

이런 상황에서 8월 29일 진주지역 진보성향을 가진 17개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진주대첩광장 조성위원회의 전문성과 형평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당시 17개 단체들은 조성위원회가 지하 주차장 건설을 둘러싼 논란에 시 집행부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태는 이 위원회가 시 집행부의 들러리에 불과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 것으로 공정성이 결여된고 지적했었다.

같은날 조성위원회는 반박자료를 내고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에 대해 '위원회는 형평성ㆍ중립성 확보를 위해 정파적 이해를 대변하는 시와 의회를 제외한 각계 각층 으로 구성한 민간위원회라며 17개 단체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또 지난달 31일에는 한국예총 진주지회 등 지역의 8개 문화예술 단체에서는 기자회견을 통해 진주대첩광장 조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주차장 건립 반대의 주장이 제기되면서 주차장 부족으로 고질적인 주차난을 겪고 있는 중앙시장과 차없는거리, 지하상가 등 원도심 상인들 크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입주한 지하상가 상인들은 지하상가의 상권이 기대했던 만큼 정상괘도에 오르지 못하면서 진주대첩광장과 지하주차장 조성에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 중앙시장 등 원도심 상인들은 광장과 지하상가가 연결되면 상권이 회복되기를 기대했었다.

지하상가 상인 A씨는 “주차장이 당연히 생긴다고 알고 있다. 입주전에도 그렇게 알고 입주를 했다”며 “지하상가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하주차장 건립으로 상권 회복을 기대했다. 주차장 건립을 왜 반대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