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열며-구직자의 성공적인 취업에 효과적인 고용서비스
아침을열며-구직자의 성공적인 취업에 효과적인 고용서비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9.10 19:0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정희/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산학협력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조정희/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산학협력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구직자의 성공적인 취업에 효과적인 고용서비스


노동시장 변화로 인한 노동수요공급의 불일치와 노동인력의 거대한 이동에 따라 노동시장 거래 및 알선의 역할이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즉 세계화와 기술혁신에 따라 기업 간의 경쟁이 격화되고 다양한 기술을 요구하는 유연 기업의 등장으로 다양한 수요자 중심의 고용서비스 제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노동시장의 변화에 따라 노동수요측면에서 구인업체의 니즈에 부합되며 구직자의 특성을 고려한 고용서비스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고용서비스는 직업의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여 주는 역할로서 구직자를 위한 취업능력 또는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각종 취업촉진 프로그램 또는 사업 등을 개발하여 제공하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용계약의 체결을 지원하며 구직자의 경력개발과 교육훈련. 구인자의 인사 및 조직관리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인적서비스를 의미하기 때문에 고용서비스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서비스품질 개념을 도입하여 고용서비스의 공공생산성 및 마케팅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고객지향적 고용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만족 성향과 니즈를 파악하여 활용하고 있고, 공공고용서비스기관에서 생산되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보다 명확히 하며, 고용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고용서비스도 각 내용들의 특성에 따라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의 중요도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세심한 고려와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모든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취업에 기여하도록 고용서비스 품질을 높여야하고 서비스만족과 함께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효과적인 고용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고용서비스가 구직자에게 구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 기능중의 하나임을 고려할 때, 구직자의 서비스 만족 및 고용서비스의 질 향상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구직자가 고용서비스를 받고자하는 것은 종국적으로 취업하고자 하는데 있다. 즉 구직자의 취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는 의도가 포함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행위의도를 뒷받침한 고용서비스가 이루어질 때 구직자의 취업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업훈련에 몸담고 있는 필자가 생각하기에도 특정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느낀 소비자들이 다음에 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재구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고용서비스품질 요인이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서부 경남 지역 직업훈련 국책 특수대학인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의 지역고용 거버넌스 구축은 산·학·연·관 협력 활성화를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대학의 산학협력 지원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이는 지역 구직자들을 위한 질 높은 고용서비스제공의 일환이며, 전문 기능기술인력양성사업, 지역인적자원개발 관련업무, 기업체 훈련수요조사, 교육훈련 효과 분석, 향상훈련 프로그램개발 및 보급, 교육훈련생의 모집 및 취업, 중소기업기술지도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고용서비스 수준에 따라 취업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볼때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고용지원시스템은 지역 구직자의 성공적인 취업에 효과적인 고용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 유형별로 차별화된 지원시스템이 구축되고 구직자들의 적극적인 직업탐색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는 구직들에게 폴리텍대학에서 운영하는‘지역고용 거버넌스 구축 시스템’의 활용 방안을 고려해 보기를 권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