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진주혁신도시 동반이주 대책이 필요하다
사설-진주혁신도시 동반이주 대책이 필요하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9.13 18:4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혁신도시가 주중에만 북적거리고 주말이면 인적이 드문 유령도시로 전락해 대책이 시급하다. 혁신도시 직원들은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공되는 주택공급 및 세제혜택 등은 누리고 있는가 하면 이주 지원을 돕는 다양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직원 완전 정착은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전국 10개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지역 중 경남 진주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들의 단신 이주율이 가장 높고 가족동반 이주율도 저조한 실정이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으로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이전된 115개 공공기관 직원 3만 3212명 중 단신 이주자는 1만 2567명(37.8%)으로 집계됐다.가족과 함께 혁신도시로 이주한 직원은 1만 800명으로 전체의 32.5%에 불과했다. 경남 진주혁신도시 경우 전체 3582명 중 1827명(51.0%)이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단신 이주자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곳 공공기관 직원의 절반은 혁신도시에 혼자 내려온 기러기 신세인 셈이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이전이 완료될 경우 일자리가 창출되고 지역인재 유출 방지, 지방대학 활성화, 수도권 인구과밀 억제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기러기 직원이 절반에 이르는 현재의 상태로는 오히려 지방 도심 슬럼화의 대표 사례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파급효과를 최대로 키워 나가기 위해서는 가족 동반이주와 연관 기업을 유도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선결 조건이다. 지자체는 혁신도시의 교육환경과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 혁신도시 건설의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도 새로 짜야 할 것이다.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은 임직원의 가족 이주와 협력업체 이전을 독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