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등축제 유료화 재검토해야”
“유등축제 유료화 재검토해야”
  • 윤다정 수습기자
  • 승인 2017.09.21 18:5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민행동 기자회견서 시 주장 반박
▲ ‘진주시민행동·2018희망진주시민의길’이 21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남강유등축제 전면 유료화는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주시민행동·2018희망진주시민의길(이하 진주시민행동)이 21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남강유등축제 전면 유료화는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 진주시민행동은 “진주남강유등축제 유료화 3년째, 올해 역시 진주시는 계속되는 시민들의 반대에도 전면 유료화를 이어간다”며 “지난 2년 동안 시민들의 유료화 반대 여론은 물론, 경남도의 유등축제 무료화 권고, 시의회의 가림막 철폐와 부분 유료화 권고 등이 있었지만, 시는 전면 유료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주시는 유료화 근거로 축제일몰제와 보통교부세 패널티를 제시했지만, 축제일몰제의 경우 예산 지원이 끊어진다 해도 그 규모가 2억원에 불과했으며, 보통교부세 패널티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와 행정안전부에 질의한 결과 진주남강유등축제는 그 대상이 아니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진주시민행동은 또 “유등축제 전면 유료화 방침 이후 관광객이 줄어들고, 진주 인심까지 곱지 않게 보는 시선이 늘고 있다”며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진주의 정신과 문화가 어우러진 축제다운 축제, 시민들의 축제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주시민행동은 “유등축제가 다가오고 있는 이 시점에서 유료화 저지가 당장은 어렵겠지만, 우리 단체는 지속적으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계획이며, 내년 지방선거 각 후보에게 진주남강유등축제 유료화에 관한 입장을 물을 것”이라고 향후 의지를 밝혔다. 윤다정 수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