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원 병해충, 지금 방제해야 효과적
과수원 병해충, 지금 방제해야 효과적
  • 전수홍 기자
  • 승인 2012.02.1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동 병해충 꼼꼼한 방제 중요

경남도농업기술원(원장 최복경)은 생육재생기에 접어든 월동작물의 웃거름 주기와 포장관리를 당부하고 있다. 특히 차츰 기온이 오르게 되면 과수원에서 겨울을 보낸 여러 종류의 해충들이 잔가지로 이동하면서 산란을 준비하는 등 움직임이 빨라지기 때문에 방제작업이 적기에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농가 기술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농업기술원은 과수 생육기에 병해충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겨울동안 과수원 안에 숨어 있는 병해충의 잠복처를 깨끗이 없애고, 월동 병해충방제 약제를 꼼꼼히 살포해야 한다고 전하고, 주요 병해충의 월동장소와 형태에 대한 홍보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방제가 필요한 주요 과수 병균으로는 사과나무에서 발생하는 갈반병, 탄저병 등이 피해 잎이나 가지에 균사나 포자형태로 월동 중에 있으며, 배나무에는 붉은별무늬병과 검은별무늬병 등이 향나무에서 홀씨나 균사 형태로 월동하고 있다. 또 주요 과수 해충으로는 사과의 경우 점박이응애, 사과응애, 사과굴나방 등이 거친 껍질이나, 잡초, 가지 등에서 성충, 또는 알 형태로 월동하고 있으며, 배나무에는 꼬마배나무이, 가루깍지벌레, 배나무면충 등이 껍질 틈이나 눈 주위에서 성충과 알 형태로 월동하고 있다.

따라서 농업기술원은 기계유 유제를 이용한 월동병해충 방제와 꽃피기 전 방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주요 해충의 발생전망과 효과적 방제대책에 대한 현장 기술지원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적기 방제가 필요한 주요 해충의 발생생태와 방제대책을 살펴보면, 꼬마배나무이는 20℃이하에서 활동하는 저온성 해충으로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산란을 하여 꽃피기 전 무렵부터 알이 부화하고, 월동을 어른벌레 상태로 거친 껍질 밑에서 하기 때문에 방제 적기는 나무위로 이동을 끝냈을 때인 2월말에 기계유 유제를 살포해 주어야 한다.

사과응애는 매년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해충으로 초기 방제가 매우 중요하므로 꽃피는 시기에 알에서 부화한 어린 벌레가 싹트는 잎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요즘 철저한 예찰을 통해 적기 방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복숭아나무에 피해를 주는 뽕나무깍지벌레는 4월 하순경에 산란을 시작하여 5월 상순부터 알에서 부화한 어린 벌레가 나무전체로 흩어져 피해를 주게 되는데, 방제가 소홀할 경우 2~3년생 가지 전체가 말라죽기도 하므로 적기방제에 특별히 신경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