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학교폭력 근절, 모두의 관심과 노력만이 해답
기고-학교폭력 근절, 모두의 관심과 노력만이 해답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9.26 18:35
  • 15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정/김해중부경찰서 경무계 순경
 

김원정/김해중부경찰서 경무계 순경-학교폭력 근절, 모두의 관심과 노력만이 해답


선선한 가을바람이 살랑거리는 기분 좋은 계절이 시작되었다. 가을과 함께 9월은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 설레이는 계절이기도 하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두려움의 시작인 계절일 수도 있다.

얼마 전 방송과 언론을 통해 전국을 분노하게 했던 부산여중생 폭행사건, 시시 때때로 주변에서 들려오는 학교폭력 관련 뉴스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큰 걱정을 안겨주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 실태를 살펴보면, 과거 중·고등학교에서 심각했던 학교폭력이 점차 대상 연령이 낮아져 초등학생까지 저연령화되는 추세이며 단순 금품갈취, 폭행, 괴롭힘이 점차 변화하여 강제적 심부름, ‘카톡감옥’등과 같은 SNS등으로 확대되어 여러 학생들에게 심각한 언어적, 정서적인 피해를 주고 있다.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해학생 처벌도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역시 중요하다. 경찰에서는 지속적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전담경찰관 SPO를 배치하여 학생들 대상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비행청소년 예방 순찰 등 다양한 학교 폭력 예방 캠페인 등 실시하여 사전 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함께하는 학부모와 선생님, 그리고 피해학생 주변 친구들의 역할과 도움이다. 학부모와 교사의 경우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학교폭력의 조짐 등이 보이거나, 피해발생시 경찰에게 적극 신고하여 협조가 필요하며 주변 친구들은 학교 폭력을 방관하지 않고 친구를 위해 함께 힘써주어 적극 해결할 수 있도록 감시하고 도움의 손을 내밀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애들 싸움에 어른이 끼는거 아니야”,“애들은 원래 싸우면서 크는거야” 등 무성의 하고 안일한 태도에서 벗어나,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한번 더 인식하고, 사회 전체가 합심하여 학교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익인간 2017-09-27 13:32:34
피해자를 범죄를 당하기 이전의 상태로 원상 회복시켜 줄 1차적 의무와 책임은 바로 범죄를 저지른 가해자에게 있습니다. 정당한 법집행을 막기 위해,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의 재판 참석을 금지하고,
가해자가 형사처벌 받지않고, 보호처분으로 끝나는 소년법.
피해자는 민사소송으로 보상도 받지 못한다. 미성년자라 재산이 없고, 법적으로 책임무능력자가 아니다보니 부모에게 보상을 청구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