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시군과 지역일자리 창출 의기투합
경남도 시군과 지역일자리 창출 의기투합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10.24 19:00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일자리정책 로드맵 마인드 제고 정책방향 공유

 
경남도는 24일 오후 3시30분 도청 신관 중회의실에서 도의 일자리업무 관련 담당과장과 시군 일자리책임관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과제 이행 도․시군 일자리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도와 시군은 새 정부 일자리창출 5년 로드맵 발표에 따른 일자리창출 방안을 비롯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생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최근 조선업의 위기 등 제조업 고용부진이 심화하여 취업자 증가는 지속적으로 둔화되고 있다.

이에 도는 지난 19일 일자리위원회에서 발표한 정부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중점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정책과제에 대한 도와 시․군 간 상생렵력 강화를 통한 공동 대응방안 모색에 나선 것이다.

일자리창출은 새 정부 첫 정책아젠다일 뿐만 아니라 제1국정기조로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핵심과제다. 이번 로드맵은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경제’의 5개년에 걸친 실천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향후 5년간 새 정부 일자리 정책의 나침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도는 내다보고 있다.

도는 일자리업무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 5월 도의 경제통상국장과 시군의 경제국장 및 기획감사실장 등을 지역 일자리책임관으로 지정하여 다양한 자구노력과 함께 일자리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도와 시군은 오는 12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지자체와 공기업을 대상으로 계획 중인 정부 주관 ‘지방공공부문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 참가를 위해 현재 중점 추진 중인 지역의 특색이 담긴 지속 확산 가능한 일자리 사업을 적극 발굴․추천하여 시책사업화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도는 정부포상 15점이 걸려있는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위해 10월 말까지 도와 시군 뿐만 아니라 지방공기업까지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11월 중 심사를 통해 광역 3건, 기초 3건, 지방공기업 1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최종 제출할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박명균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일자리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도 뿐만 아니라 이를 집행하는 시군의 적극적 이행과 동참이 필요하다”며, “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다양한 정책과제들에 대한 자체 대응방안 마련으로 수혜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 시군이 더욱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밝혔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