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저명 외국인 학자 초청특강
경상대 저명 외국인 학자 초청특강
  • 윤다정 수습기자
  • 승인 2017.10.25 18:38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 디포네고로대학 샤이풀 교수
▲ 인도네시아 상위권 국립대학교 디포네고로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Syaiful)가 경상대학교 기계 관련 학부생과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 공과대학 기계설계학과(초청교수 배명환)는 기계 관련 학부생과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23~25일 사흘 동안 외국인 저명학자 초청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초청특강에서는 인도네시아 상위권 국립대학교인 디포네고로대학교(Diponegoro University) 기계공학과 샤이풀(Syaiful) 교수가 ‘수치 시뮬레이션에 의한 EGR 냉각기 적용 핀-튜브 열교환기에 있어서 열전달 증대에 미치는 오목 델타형 날개와류 발생기의 공격각 영향’ 등 5가지 주제로 강연을 했다.

샤이풀 교수는 2010년 2월 경상대학교 배명환 교수의 제자로 입학하여 ‘NH3-SCR 촉매필터 장치의 디젤배기 후처리 시스템에 있어서 가스유동 특성의 수치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공학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귀국, 재직해 있던 이 대학에 복직했다.

관련 분야의 연구논문이 60편 이상인 샤이풀 교수는 2011년부터 매년 1, 2회 경상대학교를 방문하여 학부와 대학원 학생들에게 자동차엔진의 에너지 및 환경과 관련한 연구 성과, 세계적 추세에 대한 특강을 실시해오고 있다.

이번 초청특강은 공학연구원, 창의적항공IT기계융합인력양성사업단,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및 차세대기계항공창의인재양성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개최됐다.

배명환 교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외 기업체·연구소·대학의 전문가를 초청해 매년 주기적으로 특강을 실시해오고 있다. 특히 1997년부터 20년 동안 매년 1회 이상 일본 동경공대(TIT)의 모치마루(持丸) 교수를 초청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대한 특강을 해오고 있고, 2011년부터는 샤이풀 교수를 초청하여 자동차엔진의 에너지 및 환경과 관련한 연구 성과, 세계적 추세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배명환 교수는 “이러한 특강이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졸업 후 현장 실무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앞으로도 정년까지 2년여 남았지만, 지속적으로 외국 저명 학자 초청특강 기회를 만들어 미래 유망기술 개발과 지역 혁신을 선도할 국제적 수준의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다정 수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