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공동체 한마당 개최
道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공동체 한마당 개최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10.29 18:2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228개 마을기업…김해에서 3일간 축제의 장 진행

전국 228개 마을기업…김해에서 축제의 장 진행

한 대행 “경제 활성화 새로운 대안인 마을기업 지원”

 

▲ 한경호 권한대행 등 참석자들이 2017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 공동체 한마당 행사를 맞아 개관한 마을기업 공동체 홍보관 개관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경남도는 2017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 공동체 한마당 행사를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김해에서 개최했다.

지역 내 경제효과와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는 전국의 마을기업과 공동체가 한 자리에 모여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마을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마련된 이번 행사는 228개 마을기업이 참여해 김해시 가야의 거리 일원에서 열렸다.

행정안전부, 경남도, 한국마을기업협회, 한국지역진흥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김해시·경남마을기업협회·경남마을기업지원기관에서 주관으로 '마을기업, 희망으로 공동체와 함께 합니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마을기업과 공동체가 상호협력의 관계로 상생하는 사회분위기 조성과 확산에 무게를 두었다.

이번 행사는 예비마을기업가 육성을 위한 마을기업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와 지역주민의 소득 및 일자리 창출,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사례 발굴을 위해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 한마당이 열렸다.

특히 지난 18일 부처합동으로 발표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의 주요내용인 ▲마을기업제품 공공기관 우선구매 ▲신용보증기금 보증지원대상 적용 등 마을기업 핵심 지원정책이 소개됐고 대성동 고분군 박물관 인근에서는 마을기업 육성 및 공동체 활성화 정책을 소개하기 위해 홍보관도 운영했다.

더불어 전국의 마을기업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판매장 운영, 가야 문화체험, 버스킹 공연, 불꽃놀이 등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됐으며 마을기업 상품 판로확대를 위해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진 대형마트 3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 및 한국마을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사회적경제는 고용 없는 성장과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는 우리 경제에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사회적경제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도정에 반영하고 마을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