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국가지정문화재 2건 보물 신규 지정
도내 국가지정문화재 2건 보물 신규 지정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10.31 19:00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 표충사 삼층석탑 출토유물

밀양 표충사 삼층석탑 출토유물

고성 옥천사 지장보상도·시왕도

▲ 밀양 표충사 삼층석탑 출토 유물
밀양 표충사 삼층석탑 출토 유물과 고성 옥천사 지장보살도 및 시왕도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됐다.

지난 10월 31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보물 제1944호 '밀양 표충사 삼층석탑 출토 유물 일괄(密陽 表忠寺 三層石塔 出土 遺物 一括)'은 1995년 삼층석탑 해체보수 작업 중 기단(基壇) 적심부에서 발견됐다.

이들 유물은 통일신라 시대부터 고려 시대에 이르는 20구의 금동불상과 탑에 봉안된 여러 공양물, 석탑의 수리를 알려주는 조선 초기의 ‘개수탑기비(改修塔記碑)’(1491년)를 포함하고 있다.

불상 중에는 머리와 대좌 등이 파손된 것들도 있지만 출토지가 분명한 곳에서 시기를 달리하는 많은 불상이 함께 발견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석탑 안에 사리장엄구(舍利莊嚴具) 외에 불상을 봉납(奉納)한 사례는 통일신라 시대 석탑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이렇게 다양한 형식과 양식, 시대별 층위를 가진 불상이 다량으로 봉납된 사례는 그 유례를 찾을 수 없을 만큼 드문 경우이다. 이는 통일신라 9세기에 건립된 석탑이 이후에도 여러 차례 수리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음을 실증적으로 말해준다.

▲ 고성 옥천사 지장보상도·시왕도
보물 제1693호에 포함되어 지정된 ‘고성 옥천사 지장보살도 및 시왕도(제2초강대왕도)(固城 玉泉寺 地藏菩薩圖 및 十王圖(第2初江大王圖)’는 시왕도 10폭 중 1976년 도난당해 행방을 알 수 없던 2폭 중의 1폭으로, 최근 프랑스에서 발견되어 원래의 장소였던 고성 옥천사에 다시 봉안된 역사적인 유물이다.

지난 2016년에 환수된 ‘제2초강대왕도’는 옥천사 지장보살도 및 시왕도 도상과 작품의 완결성을 한층 높여줄 뿐 아니라 현존하는 시왕도 중에서도 구도, 색채, 필선, 인물의 표현 등 양식상 완성도가 높아 예술적인 측면에서도 가치가 높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